고병원성 AI 영암 오리농장서 의심 사례 발생
고병원성 AI 영암 오리농장서 의심 사례 발생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12.05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수본, 정밀 검사 중…전남 지역 가금농장 일시 이동중지 명령

전북 정읍과 경북 상주 가금농장에서의 연이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속 전남 영암의 가금농장에서도 고병원성 AI 의심 사례가 확인됐다.

전남 영암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 의심사례가 발생해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전남 영암 오리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 의심사례가 발생해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5일 AI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전날 전남 영암군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AI 감염이 의심되는 가축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오리 출하를 앞두고 전남 동물위생시험소의 방역 검사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 고병원성 판정 여부는 1∼3일 걸린다.

이에따라 중수본은 전남 지역 가금농장, 축산 시설, 축산 차량에 대해 이날 오전 1시부터 7일 오전 1시까지 48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AI 의심 사례 발생 농장이 속한 계열화 사업자 소속 가금농장에도 일시 이동중지 명령이 내려졌다.

중수본은 이 농장의 AI 항원에 대한 정밀 검사에 착수하는 한편, 초동 대응팀을 현장에 급파해 출입 통제, 예방적 살처분, 역학 조사 등을 진행 중이다.

이번에 고병원성 AI 의심 사례가 발생한 농장은 육용오리 약 9천800마리를 사육 중이며 반경 3㎞ 안에는 가금농장 10곳이 있다. 이들 농장이 사육 중인 오리 등은 49만3천 마리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