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간공항 이전 협약 뒤엎기용 '여론조사'비난
광주 민간공항 이전 협약 뒤엎기용 '여론조사'비난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11.11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권익위, ,광주 시민 80% "민간 공항만 전남 이전 반대
군ㆍ민간 공항 모두 이전 35.2%, '군 공항 이전ㆍ민간공항 존치'43.7%
무안공항 추진위 "더는 시민권익위 이름으로 여론 호도마라"

광주 시민 10명 중 8명은 군 공항 이전이나 합의 없이 민간 공항만 전남으로 이전해서는 안된다고 응압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예견된 결과였다. 사전 짜맞추기로 결론을 정해놓은 전남을 뺀 반쪽짜리 조사라는 점에서 모처럼 합의를 본 시ㆍ도통합과 배치된다는 점에서 적지않은 후유증을 예고하고 있다.   

11일 시민권익위원회가 공개한 공항 이전 관련 시민 설문 조사 결과에서 민간 공항 이전 시기와 관련, '군 공항과 동시 이전' 30.1%, '군 공항 이전 부지에 대한 전남도와의 합의가 이뤄질 때' 49.4%가 응답했다.

광주시가 내년까지 이전키로 합의한 민간 공항 이전을 군 공항과 연계해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 79.5%로 나타나 10명 중 8명이 반대를 한 셈이다. 
반면 내년까지 민간 공항을 전남 무안 공항으로 이전·통합해야 한다는 응답은 11.7%에 그쳤다.

군 공항 이전사업이 원활하지 않은 이유는 '광주시와 전남도의 소통·협력 부족'(39.1%), '국방부 등 중앙정부의 무관심과 지원 부족'(26.7%), '지역 정치권의 소극적 대처와 관심 부족'(26.4%) 등의 순으로 나왔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8일까지 전남도민을 제외한 광주시민 2천500명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반쪽짜리, 결과가 뻔한 여론조사였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가 없다. .

특히 시도통합을 위한 상생 분위기가 모처럼 마련된 상황에서 이번 설문 조사는 광주시가 2021년까지 광주 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통합하기로 한 2018년 8월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의 협약을 파기하려는 수순이었다는 점에서 시·도간 신뢰에 먹칠을 한 꼴이이라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가 없다. 

시민권익위는 "광주시는 전남도와 군 공항 이전 부지에 대한 합의점을 찾은 후 민간 공항 이전을 추진하고 전남도, 국방부, 국토교통부와 소통과 협력 등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해 이전 사업을 추진하라"고 정책 권고했다.

광주 시민권익위원회가 민간 공항 이전 시기를 재검토 하라고 권고함에 따라 내년까지 공항을 넘기기로 전남도와 협약한 광주시의 결정이 주목된다. 광주시는 1개월 안에 실행 계획안을 내놓아야 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최근 기자들과의 차담회에서 "(시민 권익위) 건의 내용이 오면 시민 의견, 전남도와의 상생, 광주·전남의 번영 등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늦지 않게 결정 사항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안 국제공항 활성화 추진위원회는 즉각 입장문을 내고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제3차 공항 정책 기본계획에 공항 통합 추진 내용을 담아 고시했다"며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에서도 활주로 연장, 청사 리모델링 등 기반·편익 시설에 700억원을 투입해 대비하고 있는 만큼 이런 노력이 결실을 보도록 반드시 협약은 이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진위는 "더는 광주 시민권익위원회의 이름으로 여론을 호도해서는 안 된다"며 "광주·전남의 통합을 말로만 아니라 하나씩 실천하는 광주시의 참모습을 보여야만 한 뿌리, 공동운명체가 됨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