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채용 비리' 연루 교수, 전남대병원장 후보 '자격 논란'
'직원 채용 비리' 연루 교수, 전남대병원장 후보 '자격 논란'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10.19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및 공직유관단체 채용비리 전수조사…A 교수 적발
올 이사회에서 A 교수가 전남대병원장 1순위 후보로
이사회 개최…A 교수 채용비리 안건 심의 여부 '도마'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채용비리로 전국적 ‘망신살’을 당했던 전남대병원장 1순위 후보자 A 교수가 과거 '직원 채용 비리'에 연루돼 징계 조치 처분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자격 시비'논란으로 비화되고 있다. …

지난해 전남대에서 열린 국정감사장 입구에서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하는 전남대병원 노조
광주지방검찰청 앞에서 채용비리 관련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하는 광주시민사회단체

전남대병원으로부터 제출받은 2018년 공공기관 및 공직유관단체 채용비리 전수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전남대병원의 경우 5개 항목이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 지적사항을 살펴보면 정규직 직원 채용 서류 보존 및 관리 소홀, 이해관계자 신규채용 전형위원 참여, 친인척 채용 전형위원 참여, 정규직 채용 서류전형 평가 항목 부당한 점수 부여, 고용직 전환 특별인사위원회 개최 지연 등 5곳이 지적됐다.

전남대병원 전경
전남대병원 전경

A 교수는 지난 2016년 전남대 분원 B 과장의 자녀 서류 면접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각 전형별 최고점인 100점을 부여함으로써 징계 처분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B 과장 또한 원장 신고없이 아들이 응시한 채용과정에 시험관리위원 등으로 참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사위원들은 서류전형과정에서 교육, 학력, 학점, 자격, 경력 등 항목별 점수를 원칙 없이 임의로 부여했으며, 더 나아가 채용공고 평가 기준 및 공고 우대사항과는 달리 자격, 경력 등이 없는 지원자에게 최고점수를 준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는 A 교수 등을 통해 높은 점수를 받아 채용된 과장 자녀는 현재 해당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채용비리가 드러나자 교육부는 2019년 1월 전남대병원 측에 '2018년 전남대 채용 비리 전수조사 결과 처분 요구'를 통보했다.
당시 서류심사 위원으로 참여한 A 교수는 교육부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징계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남대병원측은 이와관련, "현재 교육부와 사정기관에서 병원장 후보에 대한 인사 검증 과정에 있기 땜분에 징계 사항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차기 전남대병원장 1순위 후보인 A 교수 또한 전화에 응답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 속 A 후보는 병원장 후보자 순위를 정하는 이사회를 개최했는데, 이 과정에서 채용 비리에 관한 검증 여부도 도마에 올라 앞으로 후유증이 예고된다. .

전남대병원은 지난달 15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후보 4명에 대한 면접과 무기명 투표를 통해 33대 병원장 1순위 후보로 A 교수와 2위 후보인 C 교수 등 2명을 뽑았는데 교육부의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한편, 교육부의 승인을 받은 후보자는 현 이삼용 병원장의 임기가 끝나는 11월 2일 이후 3년간 병원을 이끌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