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민주주의 지수는?
우리 학교 민주주의 지수는?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0.10.1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교육청, ‘2020.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한다
도내 학교 10월 26일~11월13일 3개 영역별 조사

 

전라남도교육청이 자율과 자치의 학교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 조사를 실시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이 15일 오후 교육지원청 민주시민교육 담당 장학사 22명을 대상으로 ‘2020.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 계획 설명회를 갖고있다.
전라남도교육청이 15일 오후 교육지원청 민주시민교육 담당 장학사 22명을 대상으로 ‘2020.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 계획 설명회를 갖고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15일 오후 도교육청에서 교육지원청 민주시민교육 담당 장학사 22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 ‘2020.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 계획을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이번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는 3개 영역(학교문화, 학교구조, 민주시민교육 실천) 별로 8~9개의 평가지표의 설문 문항, 자기 평가 문항,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학교 자율선택 문항 등으로 구성된 28~33문항에 걸쳐 이뤄진다.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온라인 시스템에 접속해 설문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재 참가 신청을 한 학교는 유・초・중・고・특 200여 곳이며, 10월 26일(월)부터 11월 13일(금)까지 PC 또는 모바일을 활용해 조사에 참여한다. 이후 지수 결과 분석과 자체 피드백 과정을 거쳐 이듬해 학교교육계획 수립에 활용한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활용 추진 계획과 학교민주주의 지수 온라인 시스템 사용 방법에 대한 안내와 함께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 결과를 활용한 교육지원청의 맞춤형 현장 지원 방안을 협의하고 교육지원청 별 설명회 자료를 공유했다.

학교민주주의 지수란 학교 구성원이 단위학교의 총체적인 교육활동과 장면을 민주주의라는 관점을 통해 들여다보고 점검할 수 있는 학교민주시민교육 진단 도구이다. 교육과정과 민주적 학교문화에 대한 상황을 객관적인 지수로 확인해 학교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학교민주주의를 자체 점검하고 대안을 찾는 자료로 활용한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올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선제적인 대응으로 안정적인 학교운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결정하고 책임지며 성장하는 성숙한 민주적 학교문화 때문이었다.”며 “자율, 소통, 협력의 학교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찰과 회복, 실천하는 과정에 학교민주주의 지수가 잘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7월 ‘전라남도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 개정에 이어 학교자치 조직 구성과 민주적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전라남도 학교자치조례’ 제정 추진 등 민주적 학교운영과 학교자치 실천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또, 학교자치역량강화 원격 연수, 학생 주도성 포럼 운영 등 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