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시·도 통합 의견 수렴 후 민선 8기때 본격 추진"
김영록 지사, "시·도 통합 의견 수렴 후 민선 8기때 본격 추진"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10.1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통합 대신 경제적 통합협의체 구성 바람직 첫 언급
11월 전남도 주관 '시·도 상생발전위원회' 통합 안건 상정안해

김영록 전남지사가 이용섭 광주시장이 불쑥 제안한 시·도 행정통합에 대해 "지고지순한 선처럼 밀어붙여서는 곤란하다"는 첫 반응을 내놓았다.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는 김영록 전남지사 / 전남도

따라서 오는 11월 개최할 예정인 시·도 상생발전위원회에서는 행정통합 논의가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을 전망이어서 그동안 말을 아껴왔던 김 지사의 거리두기가 공식화된 셈이다. 

김 지사는 14일  전남도청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행정통합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정책 대안을 검토해 순기능과 역기능을 살펴봐야 한다"며  "무조건적 시·도 행정통합은  지고지순한 선이 아니다"며 이용섭 시장의 제안에 일단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중앙정부의 지원 없이 단순한 행정통합은 의미가 없다"고도 덧붙였다.

특히 김 지사는 통합 추진 시기와 관련, "민선 7기에는 시·도 행정통합에 대한 시·도민 의견을 묻고 민선 8기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시·도 행정통합이 어려우면 경제적 통합협의체를 구성하는 것도 대안이다"고 강조했다.

이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김경수 경남지사가 제안한 '지방도시 광역 경제권 구축'이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하는 데 있어 행정통합보다 더 효율적이고 현실적이라는 것에 무게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지사는 "이달 안에 이용섭 광주시장을 만나 지역 현안에 대한 논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명창환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은 "11월 전남도청에서 열리는 시·도 상생발전위원회에서는 시·도 행정통합을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겠다"며 "불필요한 논란만 발생시킬 우려가 있어 실무회의인 만큼 기존 과제를 점검하고 실현 가능한 신규 과제를 발굴하는데 방점을 찍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