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고, 검찰 간부 인맥 최다…'11명' 잘나가네
순천고, 검찰 간부 인맥 최다…'11명' 잘나가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10.05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秋취임 신주류…휘문·상문고, 여의도·선덕고 각 6명·5명

추미애 법무부장관 취임 이후 네 차례 검찰 인사 속 검찰 간부진에 호남지역 명문 순천고 출신이 대거 포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천고등학교 정문
순천고등학교 정문

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법무부(국장급 이상) 및 대검·고검·지검(부장검사 이상) 간부 300명 중 11명이 전남 순천고 출신이다.

현직 검찰 간부 중 대표적인 순천고 출신으로는 앞서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최측근으로 평가받는 신성식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있다.

이 지검장의 각별한 신임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전준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부장, 박순배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장도 순천고 출신이다.
윤석열 검찰총장 처가 의혹 고발 사건은 현재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가 담당하고 있다.

한동훈 검사장과 몸싸움을 벌이며 '독직폭행' 논란이 일었던 정진웅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도 순천고 출신이다. 단일고 출신으로는 가장 많은 것은 광주지역 명문고들이 1970년대 평준화가 된 데 비해 순천고는 2004년까지 비평준화를 유지하며 우수인재들이 몰렸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많은 출신고는 휘문고와 상문고(각각 6명)가 차지했다. 여의도고와 선덕고가 각각 5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휘문고와 함께 그동안 법조계 주류로 평가받던 경기고 출신 간부는 2명, 신흥 명문으로 알려진 대원외고 출신 간부는 3명에 그친 데 비해 순천고 출신이 확연히 많다는 지적이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졸업한 전북 전주고 출신은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 등 총 4명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