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대, 또 다시 교수 논문대필 알선 의혹 '논란'
광주교대, 또 다시 교수 논문대필 알선 의혹 '논란'
  • 구재중 기자
  • 승인 2020.09.0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부정행위 정황 포착…경찰 고발 키로
해당 교수 "사실과 다르다" 반박

광주교육대학교에서 이번엔 논문 대필 알선 의혹이 불거졌다.

광주교육대학교 전경
광주교육대학교 전경

지난해 총장 후보자 논문 표절 의혹에 이어서다.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8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교대 A교수가 논문 대필 알선 등 다수의 연구부정행위를 저지른 정황을 제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시민모임은 "A 교수는 지난해 7월 대학원생 B씨에게 이메일로 다른 대학원생 5명의 졸업논문을 보내 '논문 유사도 검사'를 강요했다"고 밝혔다.

또 "대학원생 C씨는 논문 제출이 아닌 1학기 추가수강 방식으로 졸업논문을 대체하려고 행정실에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A교수는 논문 제출 방식을 강요하며 논문대필을 제안하고 1000만원을 요구했다"며 "C씨는 지난 2월 A 교수가 소개한 모 박사에게 600만원을 지불했으나 주변 대학원생들 만류로 논문제출을 포기하고 돈을 반환받았다"고 말했다.

시민모임은 "대학원생 D씨를 비롯한 5명의 대학원생들이 지난 1월 A 교수로부터 졸업논문 프로포절 명목으로 각각 53만6000원씩 총 268만원 지불을 요구받았다"며 "A 교수는 지난 6월 논문 심사 명목으로 심사위원에게 심사비를 지불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모 교수의 논문 대필 알선 등 부정행위 정황을 포착했다며 경찰에 고발키로 한 반면 해당 교수는 사실과 다르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A 교수는 "몇몇 대학원생의 졸업논문에 대해 유사도 검사를 실시한 것은 카피컬러를 통한 표절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며 "졸업논문 프로포절 명목으로 돈을 받은 것은 학과 특성상 심사용 작품 제작을 위한 재료비 등이 필요해 이를 포함시킨 것이다"고 반박했다. 

논문심사비 부분에 대해서는 "심사위원들이 식사도 제대로 못하는 등의 일이 있어서 관례상 받기는 했다"며 "사실과 다른 내용이 많은 만큼 변호사와 관련 내용에 대해 상의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