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중부지방 물 폭탄 속 태풍 '하구핏' 북상 우려
[오늘의날씨] 중부지방 물 폭탄 속 태풍 '하구핏' 북상 우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08.02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호 태풍 하구핏 영향으로 이번 주도 강한 비 예상

일요일인 2일은 전국이 대부분 흐리겠다. 중부지방과 강원도, 전북·경북 지역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경남 내륙과 전남에도 강한 비가 지나갈 것으로 보인다.

제4호 태풍 하구핏 영향으로 이번 주도 강한 비 예상된다
제4호 태풍 하구핏 영향으로 이번 주도 강한 비가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2일 정오부터 6시 사이에는 전남 내륙·경남 서부 내륙 지역에 5∼40㎜의 소나기가 지나가고, 울릉도·독도 지역에도 5∼4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강원도와 충북지역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의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오전 5시 부터 경기도와 강원을 비롯한 중부지방, 충북·경북 일부 지역에는 호우 경보가 발효된 상태다.

비는 낮 동안에는 일시적으로 강수 강도가 약해지거나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지만, 저녁부터 3일 밤사이 시간당 50∼80㎜(많은 곳 100㎜ 내외)로 다시 매우 강하게 내리겠다.

반면 경북과 경남 일부 지역, 부산에는 폭염 경보가 내려졌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25∼34도로 어제와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더군다나 중부지방에는 제4호 태풍 ‘하구핏’의 영향으로 이번 주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소형급의 약한 태풍이지만 고온 다습한 수증기가 중부지방에 북상한 장마전선을 더 활성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기상청은 현재 하구핏은 대만 타이베이 남동쪽 약 460㎞ 부근 해상에 있으며 최대풍속 시속 64㎞, 강풍 반경 230㎞다.

태풍이 5일 오전 중국 상하이 북쪽 약 300km 부근을 지나다가 6일 오전 3시 백령도 동북동쪽 약 160km 부근 육상에서 소멸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하구핏은 필리핀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채찍질’이란 뜻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