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대남 군사행동계획 보류"지시
김정은 "대남 군사행동계획 보류"지시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06.24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총참모부가 제기했던 대남(對南)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했다,

총참모부가 제기했던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총참모부가 제기했던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이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건 지난 7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 주재 이후 17일 만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어 주재하던 모습. /노동신문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23일 열린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원회에 제기한 대남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회의는 화상으로 열렸으며, 김정은이 사회를 봤다고 신문은 전했다.

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들을 반영한 여러 문건들을 연구했다"고 했다.

앞서 북한 군 총참모부는 지난 14일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개성공업지구 군대 전개, 비무장지대 초소 진출, 접경지역 군사훈련,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을 예고했다.
그러나 김정은이 이날 예비회의에서 관련 계획을 보류함에 따라 북한의 대남 강경 군사도발은 일단 숨 고르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4일 담화를 시작으로 군사 행동도 불사하겠다며 대남 노선에서 '악역'을 맡았다면, 김정은이 뒤에 나서 이를 달래는 모양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