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15개대 총학 "등록금 반환 운동"동참
광주·전남 15개대 총학 "등록금 반환 운동"동참
  • 구재중 기자
  • 승인 2020.06.1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악한 환경, 부실한 수업, 학습권 침해" 주장
교육부·대교협 의견차, 대학들 "공식입장 없다"

코로나19여파로 촉발된 대학가 등록금 반환운동에 광주·전남에서도 15개 대학 총학생회가 동참했다.

등록금 반환 운동.
가칭 '전국총학생회협의회(전총협)의 등록금 반환 기자회견.

 광주·전남 대학가에 따르면 전국 101개 대학 총학이 코로나19로 인한 교육손실에 공동대응하기 위해 가칭 '전국총학생회협의회(전총협) 준비위원회'를 구성했다. 광주·전남에서는 15개 대학 총학이 참여했다. 

광주에서는 조선대, 호남대, 광주대, 남부대, 광주여대, 송원대, 동강대 등 7곳, 전남에서는 목포대, 순천대, 동신대, 초당대, 세한대, 전남도립대, 전남과학대, 목포과학대 등 8곳이다.

이들 총학들은 온라인 강의로 인한 수업의 질 하락, 마땅히 누려야 할 시설적, 행정적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해 발생하는 학습권 침해 등을 이유로 등록금 일부 반환을 요구한 상태다. 
일부 학생들은 "3월 개강에 맞춰 학교 근처 고시텔이나 원룸을 구해 보증금과 월세까지 내왔는데, 피해를 구제받을 길은 없다"면서 전총협 참여 대학들과 보조를 맞추고 있다.

이들은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국회 등을 상대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국민청원 운동에도 나서고 있다.

하지만 교육당국은 뾰쪽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해 고민만 깊어 가고 있다.
수개월 만에 어렵게 성사된 교육부와 대학본부, 총학(전총협) 간 3자 간담회도 큰 성과없이 끝나 이견 접근에도 애를 먹고 있다.

광주·전남대학 총학협의회 김준연 의장은 "등록금 반환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만큼 국회 차원에서 대학혁신지원사업비 내용을 변경하고, 등록금 환불에 대한 즉각적인 추경 예산, 국회 간담회 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각 대학본부도 학기 내내 원격강의와 재택수업을 해야만 했던 신입생과 대학생들의 하소연은 인정하면서도 "현실적으로 대안도, 출구도 없다"는 반응이다.
전남의 한 대학 관계자는 "총학, 학과, 단과대 회장단들과 공개토론회를 2차례 가졌고, 최대한 학생들 의견을 들으며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며 "교육부와 대교협이 조만간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그 결과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한편 국·공·사립 통틀어 광주·전남지역 4년제 대학 연간등록금은 평균 553만원으로, 전국 평균보다 100만원 가량 저렴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