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통합당 '비대위' 결정 직전 "내게 全權 달라"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 결정 직전 "내게 全權 달라"
  • 시민의소리
  • 승인 2020.04.2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 인터뷰서 "조기 전당대회 열 경우 비대위원장 못해"
​​​​​​​"대통령 후보감도 없어…830 세대 역할론은 불가능"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이 22일 “비대위원장에게 다음 대선을 치를 수 있는 토대까지 마련하는 전권(全權)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과 관련 “다음 대선을 어떻게 끌고 갈 거냐 하는 준비가 철저하게 되지 않고서는 지금 비대위를 만드는 의미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현재 당의 최우선 과제는 대선 준비라고 했다.
그는 “대통령 선거까지 당을 어떻게 수습해서 선거에 이길지가 당의 가장 초미의 관심사가 돼야 한다”며 “현재로 보면 마땅한 대통령 후보감도 없는 상태”라고 했다.

통합당은 당 소속 20대 국회의원과 21대 당선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통해 비대위로 갈지, 조기 전당대회로 갈지를 결정짓는다.
비대위 체제가 확정되면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꼽힌다.

당내 일각의 조기 전당대회 의견과 관련,“비대위는 비상 시국에 작동하는데 당헌·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며 “(7월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언제 하는지 박아놓고 가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의 이런 발언은 대선 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게 되는 올해 말까지는 당을 운영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 전 위원장은 “결국은 대선이 확실하게 보일 수 있도록 (비대위에서) 일을 해주고 나와야 하는 것 아닌가. 대선을 제대로 치를 수 있는 준비까지는 해줘야 한다”며 “대통령 임기가 2년밖에 안 남았고, 내년 3∼4월 이후부터는 대선 후보 선정 등이 시작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통합당 당헌에는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출마하는 사람이 선거일 1년 6개월 전 모든 선출직 당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당 쇄신 과정에서 ‘80년대·30대·00학번’ 세대를 지칭하는 이른바 ‘830세대’ 역할론에 대해서는 “젊은 세대가 주도하는 정당이 나왔으면 해서 선거 시작 전 여러 접촉을 해봤는데,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능하지 않은 것 같다”며 “3040 세대가 나름의 뚜렷한 비전을 제시하고 노력해야 한다. 막연히 이 세대를 인위적으로 전면에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