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코로나 따른 혼선 방지위한 기본운영 방침 안내
전남교육청, 코로나 따른 혼선 방지위한 기본운영 방침 안내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0.03.2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급 학교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산출과 학생평가 방향에 관한 내용
수업일수 10일 감축, 180일 확보…8월 3~14일 여름방학 포함

전남교육청이 ‘코로나19’ 여파로 휴업이 장기화되면서 일선 학교에서 혼선이 빚어지자 이를 해소하고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이끌기 위한 기본방향을 일괄적으로 안내했다. 각급 학교의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산출과 학생평가 방향 등에 관한 내용이다. 

전라남도교육청 전경
전라남도교육청 전경

우선 학사일정은 수업일수를 종전의 190일 이상에서 180일 이상 확보하되 1학기와 2학기의 수업일수의 균형을 맞추도록 했다.
단 방학을 이용한 교원 자격연수, 시·군 단위 중학교 겸임수업, 초·중학교 운반 급식 등의 상황을 고려해 8월3일부터 14일까지는 여름방학에 포함하도록 권장했다.

수업시수는 수업일수가 10일 감축됨에 따라 1단위가 17회로 운영되고 있는 고등학교의 경우 1단위를 기준으로 1~2회 감축하되 1학기와 2학기 모두 조정할 경우에는 16회로, 한 학기만 조정할 경우에는 15회 조정도 가능토록 했다.
초·중학교도 1년 34주 기준에서 32주 기준으로 산출토록 했다.

수업일수와 수업시수의 감축에 따른 학습보완은 휴업일 중 정규수준에 준하는 원격학습으로 관리하고, 학기 중에는 성취기준에 기반해 교육과정 재구성·운영 등을 통해 보완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전남교육청은 수업일수 감축으로 지필평가 횟수가 줄어들지 않겠느냐는 지적과 관련 수행평가 비율이 60% 이상일 경우 지필평가를 1회 실시해왔던 점을 감안하면 우려할 일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경종 전남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학교와 학생, 교원들의 여건과 교과 성격에 따라 학교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해 학기당 지필평가를 2회 또는 1회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달 6일 수업시작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