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한국전쟁 70년, 4·19 60년 문화재 목록화 작업
문화재청, 한국전쟁 70년, 4·19 60년 문화재 목록화 작업
  • 구재중 기자
  • 승인 2020.03.12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주요 업무계획…갯벌·연등회, 세계유산 등재
전쟁 기록물·참전용사 유물 등 문화재 등록 지정
문화재 정보 15만 건 개방 서비스

올해가 한국전쟁 70주년과 4·19 60주년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관련 문화재를 발굴하고 목록화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한국의 갯벌(사진=문화재청)
한국의 갯벌(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11일 올해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눈에 띄는 게 한국전쟁과 4·19 문화재 복원 정비다. 전쟁 관련 기록물 등 200여 건을 목록화하고 참전용사 유물 등 10여 건 문화재를 등록·지정할 계획이다.
한국전쟁의 상흔이 남아 있는 비무장지대(DMZ)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DMZ 남측지역 실태조사와 잠정목록 등재도 추진한다.

특히 4·19 의거도 문화재로 목록화 한다. 관련 전단과 참여자 문서 등이 대상이다. 더 나아가 학술행사와 인문강좌도 진행시킴으로써 문화유산을 매개로 한 역사성 회복에 초점을 맞춘다.

지자체의 문화유산 관리역량을 평가하는 모델 개발에도 나선다. 발굴경비를 지원해주는 공사 범위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문화재수리업 등록 요건을 완화해 시장경쟁력 제고도 높인다.
무엇보다 문화재구역 위치, 범위, 정보 등 문화재공간정보 원본 자료 15만 건을 전면 개방해 생활밀착형 정보 서비스를 확대키로 했다.

문화유산 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나선다. 무형문화재 이수자 대상 전수교육관 문화예술교육사 70명을 신규 배치하는 등 지속 가능한 문화재형 일자리 창출이 대표적 사례다.
문화재 관련 콘텐츠를 활용한 마을기업(주민관광해설, 전통기술, 전통식품 등)의 창업 지원 유형 개발에 나선다. 문화재 돌봄 인력과 안전경비원 일자리 또한 확대한다.

지역문화유산 관광자원화 등 활용 프로그램도 육성한다.
고택·종갓집 활용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문화재 야행, 생생문화재 등 기존의 특색 있는 사업은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한국의 서원’을 활용한 세계유산축전도 선보인다.

수요자 중심의 문화유산 계획을 위해 우수 프로그램 인증제 도입, 문화재교육지원 센터(2021년 개소 예정) 공모도 추진한다.
아울러 지역아동센터와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에 대한 문화유산 교육도 지난해 5700명에서 올해 7000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 개발과 공동 활용 기준도 강화해 문화유산 향유 기반을 조성한다. 문화재 가상체험 콘텐츠와 유·무형의 통합콘텐츠 등을 개발하고 2022년까지 한양도성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가상공간 복원도 진행한다.

무형문화재 제도는 전수교육조교 대우를 개선하고 권한을 강화하는 쪽으로 운영한다. 보유자와 보유단체만 보유한 전수교육 권한을 전수교육조교에게도 부여하고 각지에 있는 전수교육관 지원을 확대한다.

세계유산 등재 확대와 가치 확산도 중점 추진 과제다. 올해 안으로 ‘한국의 갯벌’과 ‘연등회’가 유네스코 유산으로 등재되도록 노력한다. 7월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12월은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가 각각 예정돼 있다.

이와 함께 ‘한국의 탈춤’은 인류무형유산 등재신청서를 이달 안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밖에 문화재 국제교류도 다각도로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