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뒤 미래 유망 직업 1위는?
5년 뒤 미래 유망 직업 1위는?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02.2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런트엔드 엔지니어·데이터 과학자·AI 스페셜리스트’

 

 

《이 기사는 주간동아 1227호에 실렸습니다》

프런트엔드 엔지니어·데이터 과학자프런트엔드 엔지니어·데이터 과학자

인공지능(AI)은 현재 각 분야에서 쓰이는, 가장 경쟁력 있는 과학기술로 꼽힌다.

[사진제공=GettyImages]

미래 어떤 직업이 유망할까. 미래를 정확하게 에측할 수 없지만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큰 만큼 선진국인 미국과 5~10년 뒤를 감안해 점쳐보는 게 중요할 성 싶다.

미국의 권위 있는 구인구직 사이트 ‘글래스도어(Glassdoor)’는 매년 각 분야 종사자들의 평점, 연봉, 채용 규모 등을 근거로 최고 직업 순위도 발표한다. 그 결과를 토대로 ㅊ최근 뜨는 미래 유망 직업 3가지를 간추려 봤다.

글래스도어가 발표한 2020 최고 직업 20선(만족도는 5점 만점 기준).

◇ 프런트엔드 엔지니어

미국에서는 최고 직업으로 프런트엔드 엔지니어(front-end engineer)가 꼽혔다. 용어부터가 생소하나 기업이 고객과 만나는 첫 대면 지점의 서비스 설계를 잘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면 쉽다.

예전에는 웹디자이너, UI(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이너라는 명칭이 쓰였지만 이제는 디자인 영역을 넘어 소프트웨어 기술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프런트엔드 엔지니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회사에서는 고객을 대면하는 쪽을 ‘프런트엔드’라 칭한다. 고객을 만나지 않고 후방에서 업무를 지원하는 쪽을 ‘백엔드’라 한다.

최근에 거론되는 고객 서비스는 직접 대면이 아닌, 인터넷이나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웹사이트 혹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상에서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능적으로 좀 더 멋지고 유용하며 재미있게 만드는 일을 하는 엔지니어가 바로 프런트엔드 엔지니어다.

◇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과학자는 글래스도어가 매년 발표하는 최고 직업 순위에서 4년 연속 1등을 지켰다. 지난해까지다. 최근 몇 년간 이쪽 분야로 뛰어든 사람이 많아지면서 2020년 순위에서는 3위로 내려앉았다.

여전히 유망한 직업으로 꼽히는 데이터 과학자는 최고 직업 6위를 차지한 데이터 엔지니어와 유사한 업무다. 데이터 과학자가 원론적인 분석을 하는 직업인 반면 데이터 엔지니어는 데이터가 잘 쌓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직업이라 말할 수 있다. 둘 다 ‘데이터’를 다루는 직업이 공통분모다.

앞으로의 사회는 모든 일이 데이터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데이터를 토대로 소비자를 분석해 타깃 마케팅을 하고, 향후 소비 패턴을 분석하기도 한다. 빅 데이터를 취급하는 사람들을 데이터 과학자라고 보면 된다.

○ AI 스페셜리스트

최고 직업 순위에는 들어 있지 않지만 인공지능(AI)을 다루는 AI 스페셜리스트는 현재 가장 ‘핫’한 직업으로 빼놓을 수 없다. 우리나라 채용시장에서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을 정도다.
글래스도어 순위에서 빠진 것은 통상적으로 여러 분야에 걸쳐 AI가 쓰이고 있다는 점에서다.

음성 인식, 비전 인식 등 다양한 산업 분야가 AI 기술을 발판으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AI의 핵심인 ‘머신러닝’을 제대로 공부하고,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의 몸값은 크게 올랐다. 입사 지원을 위한 이력서에 ‘AI’ 두 글자만 들어가도 연봉이 2~3배씩 오른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다만 특정 직업으로 국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순위에 들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