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ASC 국제인증 확대 위한 본심사 실시
완도군, ASC 국제인증 확대 위한 본심사 실시
  • 박어진 기자
  • 승인 2019.12.1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최초 ASC 인증 받은 완도 전복, 14개 어가 추가 신청
완도군은 지난해 아시아 최초로 14개의 전복 어가에서 ASC 국제 인증을 받은데 이어 지난 12월 2일, ASC 인증 확대를 위한 본심사가 실시되었다.

완도군은 지난해 아시아 최초로 14개의 전복 어가에서 ASC 국제 인증을 받은데 이어 지난 12월 2일, ASC 인증 확대를 위한 본심사가 실시되었다고 밝혔다.
2기 전복 ASC 인증은 14개의 어가에서 신청하였으며, 군은 ASC 인증 확대를 위해 심사비 및 퇴적물 조사 등을 지원하였다.
본심사는 지난 2일 서류심사를 거쳐 3일부터 6일까지 현장심사로 진행되었으며, 심사기관인 글로벌 품질인증·위험관리 회사인 DNV-GL와 신청 어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서류심사는 종 다양성, 오염, 질병, 사회 부분(노동 및 지역 사회와의 관계) 등에 대한 7개 원칙으로 평가된다.
현장심사의 경우 심사관이 신청 어가를 직접 찾아 사전에 공개된 양식장에 대한 정보와 일치 및 주변 환경과의 관계, 영향 등을 심사한다.

심사 보고서는 세계양식관리협의회(Aquaculture Stewardship Council)에 제출하고, 결과는 내년 상반기 중 나올 예정이다.
완도군은 ASC 인증 획득을 통해 완도 수산물 브랜드 가치 향상,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 및 수출 증대, 어가 소득의 안정화 등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ASC, ASC-MSC 인증은 신뢰받는 국제 인증인 만큼 희망 어가들이 갖춰야 할 것들도 많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군은 3기 전복 ASC 인증을 위해 어가를 대상으로 교육을 추진 중이며, ASC 인식 증진교육 개최를 통해 양식어가 및 유통업체와 협업하고, ASC인증 심사를 위해 업체 및 연구기관과도 협업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ASC 인증뿐만이 아니라 가공·유통업체 인증(CoC) 추진을 독려하여 완도 수산물의 생산부터 가공·유통까지 안정적인 시스템 확립해나가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