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내년 국비 확보에 팔 걷었다.
광주·전남, 내년 국비 확보에 팔 걷었다.
  • 고영삼 시민기자
  • 승인 2019.10.31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민주당 예산협의회 이어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 열어
광주,인공지능 집적단지 조성, '광주형 일자리'
전남, 여순 10·19사건 특별법 제정, 국립 섬 발전연구진흥원 설립

광주ㆍ전남 양 지자체가 내년 현안 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확보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광주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
더불어민주당-광주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

광주시는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간담회를 차례로 갖고 주요 현안 사업을 설명하면서 국비 확보에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오전 열린 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이형석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 지방정부위 상임위원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전해철 예결위 간사, 김정우 기재위 간사 등 당 지도부가 참석했다.

광주시는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을 비롯 '광주형 일자리',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 지정, 경제자유구역 지정, 한국문화기술(CT)연구원 설립,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등 20건에 2천74억원 규모의 국비를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광주시 예산은 263건에 2조2천205억원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대한민국이 선진국을 추월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라 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인공지능 중심도시 조성을 위해 증액된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협력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출범, 인공지능사업 선도 등 광주에서 출발한 길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길을 열고 있다"며 "지역적인 편견으로 인공지능 예산을 대폭 삭감하려는 것에는 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막아내고, 광주형 일자리, 인공지능 등이 그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광주시에 힘을 실어주겠다"고 답했다.

이어 오후에는 국회 의원회관 식당에서 지역 국회의원과의 예산간담회를 진행했는데, 장병완, 박주선, 천정배, 최경환, 김동철, 권은희, 송갑석, 김경진 의원 등 모두 8명 의원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시와 의원들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 국회 심의 단계에서 현안 사업이 전액 반영될 수 있도록 전략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국회의원들은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일부 현안을 '지역 예산'으로 규정하고 삭감하려는 데 적극 대응하겠다고 약속하고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도 이날 국회를 찾아 전혜숙 행정안전위원장을 만나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등 주요 현안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예산협조 요청
김영록 전남지사, 예산협조 요청

김 지사는 전 위원장에게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과 국립 섬 발전연구진흥원 설립, 2028 전남 세계 섬 엑스포 유치, 어업재해복구비 단가 현실화 등 행정안전위원회와 관련 현안을 상임위 차원에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전남도는 지역민의 염원이 담긴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을 위해 국회와 정부, 청와대 등을 대상으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김 지사는 "전남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 먹거리인 신성장 동력산업의 국고 확보 노력과 함께, 도민의 아픈 상처에 대한 국가 차원의 진실 규명과 명예 회복이 이뤄져야 한다"며 "10·19사건 특별법 등 도민의 염원이 담긴 지역 숙원사항이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국회에 관련 공무원을 파견하고 부서별로 추진반을 꾸려 국비 확보 현황을 점검하면서 부처별, 심의 단계별 맞춤형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