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비상행동, "기후변화 막아라" 시민단체 등 대학로 집회
기후위기 비상행동, "기후변화 막아라" 시민단체 등 대학로 집회
  • 문성 기자
  • 승인 2019.09.2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 비상행동, "내일은 없다! 기후 위기의 진실을 직시하라", 시민단체 등 대학로 집회

'다이-인'(die-in) 퍼포먼스, '기후위기 비상행동' 행사는 서울 외에도 경기 수원, 충남 천안, 대구 등 전국에서 열려

환경·인권·청소년 등 시민사회단체 330곳으로 이뤄진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21일 서울 대학로에서 '기후 행동' 행사를 열어 급변하는 기후 변화를 '기후 위기'로 선포하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20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이어지는 '국제 기후 파업'(global climate strike) 주간에 맞춰 열린 이 날 행사는 전 지구적으로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를 경고하고 정부와 시민들의 관심을 독려하고자 마련됐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선언문에서 "우리 공동의 집이 불타고 있다. 지금은 비상상황이다"라면서 "과학자들은 지구의 온도 상승이 1.5도를 넘어설 때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시작된다고 하는데 우리에게 남은 온도는 0.5도뿐"이라고 지적했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폭염과 혹한, 산불과 태풍, 생태계 붕괴와 식량 위기 등 기후재난은 이미 시작됐다. 지구의 모든 생명이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미래를 결정할 시간이 많지 않다고 우려했다.

이어 "인류의 생존, 지구의 안전 따위는 아랑곳없이 화석 연료를 써대는 잘못된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면서 "정부는 기후 위기의 진실을 인정하고 '비상상황'임을 선포해서 생존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상행동은 석탄 발전 중지, 내연기관차 금지, 재생에너지 확대, 농축산업 및 먹거리의 전환 등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에 가깝게 줄일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 과감한 정책을 내놓을 것도 요구했다.

비상행동은 "현재의 (기후) 비상상황에 걸맞게 과감한 정책을 추진할 기구가 필요하다"면서 "기후 위기의 진실을 직시하고 이에 맞설 범국가 기구를 설치하라"고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대학로와 종로를 거쳐 종각 사거리까지 행진을 한다.

행진이 끝날 무렵에는 기후 위기가 모든 인류와 지구 생명의 생존을 위협한다는 의미에서 여러 사람이 한 장소에서 죽은 듯이 드러누워 항의를 표현하는 '다이-인'(die-in) 퍼포먼스도 할 예정이다.

이날 '기후 행동' 행사는 서울 외에도 경기 수원, 충남 천안, 대구 등 전국 곳곳에서 함께 열렸다.

유엔 기후 행동 정상회의를 앞두고 현재 호주와 남태평양 섬나라를 시작으로 유럽, 아프리카, 미주 등 150여개국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과감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