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꽈배기의 달인-화투패 제작의 달인-군만두의 달인-통닭의 달인
'생활의 달인', 꽈배기의 달인-화투패 제작의 달인-군만두의 달인-통닭의 달인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9.0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생활의 달인'

SBS 시사교양프로그램 '생활의 달인'이 9월 9일(월) 8시 55분에 방송된다.

이날 방송되는 687회 '생활의 달인'에서는 •은둔식달-군만두의 달인, 통닭의 달인 •화투패 제작의 달인 •꽈배기의 달인이 방송된다.


1. 은둔식달-군만두의 달인, 통닭의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그동안 우리가 먹어왔던 군만두의 상식을 타파할 서울의 한 만두 가게! 이 곳의 대표메뉴는 비주얼만 봐도 놀랄만한 군만두! 만두의 윗면은 촉촉하면서도 밑은 바삭한 그야말로 천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만두다. 만두의 나라 중국에서 온 셰프가 본토에서 배운 비법 그대로 만들어내 중식셰프 잠행단 두 명도 엄지를 치켜세울 수밖에 없었다. 동종업계 요리사마저도 감동하게 한 그 맛의 핵심재료는 바로 연근! 식감과 향도 좋고 오래 삶으면 고구마보다 더 달콤한 맛을 내는 기특한 재료이지만 잠행단에 따르면 연근은 점성이 많아 오히려 만두에는 부적절해 보인다고 하는데 과연 달인은 이 연근을 어떻게 활용하여 최상의 군만두를 만들어낼 것인가? 두 번째로 은둔식달 잠행단이 찾아간 곳은 서울 용산에 있는 옛날 통닭집! 일단 가게 외경만 보아도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이곳은 이미 지역 일대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특히 이곳의 통닭은 바삭한 튀김옷에 있어 둘째가라면 서러운 집! 입에 넣는 순간 남다른 식감이 느껴짐은 물론, 오래 두었다가 먹어도 바삭함이 남아있을 정도라고 하니 분명히 그 반죽에서 달인만의 비법이 담겨있을 터! 하지만 사전 취재단계에서 절대 공개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고수했던 달인. 사실 달인에게 그동안 무려 2천여 명의 사람이 찾아와 분점을 내길 제안했지만, 달인은 오랫동안 지켜온 맛을 온전히 유지하기 위해 한사코 거부했다고 한다. 하지만 제작진의 오랜 설득 끝에 일부분만 그 비법을 공개하기로 했다. 과연 극강의 바삭한 튀김옷을 입은 완벽한 통닭에 담긴 비법은 무엇일까?


2. 화투패 제작의 달인

다가오는 추석. 가족들이 모인 자리에서 빠지면 아쉬운 것이 있으니 바로 국민 게임 화투! 그런데 이 화투패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이미 <생활의 달인>을 포함한 여러 매체에서 화투패의 생산과정을 다루었지만 이번에 찾아가는 곳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공장이다. 다른 공장들은 거의 기계화가 되었지만, 이곳은 한 치의 오류도 허용치 않기 위해 일일이 사람 손을 거치는 옛날 방식을 고수해오고 있다. 그래서 이곳에서 생산되는 화투패는 오랜 세월 동안 최상급으로 인정받아왔다. 우리나라 화투패의 역사가 담겼다고도 할 수 있는 이곳에 무려 50년간 근무해온 화투패의 대부가 있으니 바로 정두홍(男 / 76세 / 경력 50년) 달인! 화투패의 생산공정을 이미 모두 마스터한 그는 이미 달인의 경지를 넘어서 빠르고 정확한 손놀림은 물론 해마다 미세하게 바뀌어서 생산되는 화투패를 단번에 구별해 낸다. 더욱더 놀라운 사실은 달인이 국내 최초로 화투패 뒷면 무늬의 개발자라는 것! 거기다 화투패가 만들어지는 공정에는 그동안 방송에서 공개되지 않았던 엄청난 비밀이 숨어있다고 한다. 화투패 생산 역사의 산증인에게서 듣는 화투패의 모든 것! <생활의 달인>에서 단독 공개된다.


3. 꽈배기의 달인

무려 한자리에서 40년간 터줏대감처럼 자리를 지켜온 꽈배기 집이 있다고 해서 찾아간 곳은 서울 은평구. 길가에 위치한 이 가게는 침이 고이게 하는 비주얼의 꽈배기로 행인들의 발걸음을 사로잡아버린다. 거기다가 쫄깃한 식감이 남달라 만드는 족족 불티나게 팔려 부지런하지 않으면 이 집 꽈배기를 맛볼 수가 없다. 손님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버린 꽈배기를 만드는 사람은 바로 배평호(男 / 54세) 달인. 달인은 이전에 이곳에서 꽈배기를 만들어오던 할머니의 비법을 그대로 전수받아 40년 전통 꽈배기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달인이 연구 끝에 개발한 비법으로 더욱 업그레이드된 꽈배기는 극강의 쫄깃함을 자랑한다. 이런 범상치 않은 식감의 밑바탕은 바로 쫄깃함을 한층 배가시켜줄 숙성 찹쌀! 이것이 다가 아니다. 반죽에 들어가리라고는 상상조차 못 했던 재료들이 들어간다고 하니 달인의 노하우가 궁금하기만 하다. 먹으면 먹을수록 생각나는 달인꽈배기에 담긴 비법이 공개된다!

비록 소박한 일이지만 평생을 통해 최고가 된 '생활 달인'의 놀라운 득도의 경지를 만나는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요일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