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송환법 철회, 홍콩 "송환법 철회" 공식 선언
홍콩 송환법 철회, 홍콩 "송환법 철회" 공식 선언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9.04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송환법 철회, 홍콩 "송환법 철회" 공식 선언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62·사진) 행정 장관이 4일 대규모 반대 시위를 촉발한 ‘범죄인 인도 조례’(송환법)의 철회를 공식 선언했다.

홍콩 수반의 송환법 공식 철회로 14주간 이어진 홍콩 시위 사태가 누그러들지 주목된다.

람 장관은 이날 TV 연설을 통해 현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의 4가지 행동을 제안하면서 이중 첫 번째로 송환법 초안을 공식 철회하겠다고 발표했다.

람 장관은 “폭력이 아닌 대화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이달부터 자신과 모든 부처장이 사회 각계 각층과의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송환법 외에 4가지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독립적 조사와 시위대 석방 등에 대해서는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행정장관 직선제와 관련해서는 평화과 상호 신뢰의 분위기 속에서 토론을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송환법 반대 시위에 대한 강경 기조를 유지해온 람 장관은 이달 들어 총파업과 동맹휴업 등 시위대의 기세가 거세지자 화해 제스처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

람 장관이 송환법 철회를 공식화한 것은 격화되는 시위 분위기를 누그러뜨리겠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당초 홍콩 정부는 9월 개학을 하면 대부분 학생층으로 이뤄진 시위대의 동력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시위는 갈수록 격화됐고, 실탄 경고사격까지 두 차례 이뤄졌다.

시위대는 이달부터 총파업(罷工), 동맹휴학(罷課), 생필품을 제외한 상품을 구매하지 말자는 파매(罷買) 등 ‘3파 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송환법 반대 진영은 10월1일 중국 건국 70주년 기념일 전에 국제 사회가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