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태극기 게양, 광복절 태극기 다는 방법...광복절 경축식
광복절 태극기 게양, 광복절 태극기 다는 방법...광복절 경축식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8.15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절 태극기 게양, 광복절 태극기 다는 방법...광복절 경축식

오늘(15일), 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올바른 태극기 다는 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광복 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이날 오전 10시 충남 천안의 독립기념관에서는 광복절 정부 경축식이 열려 애국선열의 넋을 기린다.

'우리가 되찾은 빛, 함께 밝혀 갈 길'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광복절 경축식은 일본의 경제보복 국면에서 열려 더욱 주목받고 있다.

한편 광복절을 맞아 태극기 게양 방법에도 관심이 높다.

태극기 게양은 경축일이나 평일, 국경일에는 태극기를 달 때 깃봉과 깃면 사이를 떼지 않고 태극기를 달아야 한다.

광복절을 비롯해 5대 국경일인 삼일절, 제헌절, 개천절, 한글날과 국군의 날 및 정부 지정일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반면 현충일, 국장기간, 국민장일 및 정부지정일 등 조의를 표하는 날에는 깃면의 너비(세로)만큼 태극기를 내려 달면된다. 

단독(공동) 주택의 경우에는 태극기를 대문의 중앙이나 왼쪽에 달고, 다세대 주택이나 아파트는 베란다의 중앙 또는 왼쪽에 달아야 한다.

차량의 경우에는 전면에서 볼 때 왼쪽에 다는 것이 원칙이다. 

태극기 게양 시간은 공공기관은 평소대로 24시간, 가정과 민간기업·단체는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게양하면 되지만, 24시간 게양도 가능하다.

과거에는 우천 시 게양을 금지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게양할 수 있다. 다만 심한 눈이나 바람, 비 등으로 훼손이 되는 경우에는 달지 않는 게 원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