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러시아 중국 군용기 독도 침범에, 일본 또다시 "망언"
독도, 러시아 중국 군용기 독도 침범에, 일본 또다시 "망언"
  • 류기영 기자
  • 승인 2019.07.24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 러시아 중국 군용기 독도 침범에, 일본 우리땅 "망언"

청와대, 한국방공식별구역 KADIZ 진입, 엄중 경고

23일 중국과 러시아의 전투기 4대가 한국방공식별구역 KADIZ에 진입하고 러시아 조기경보통제기 1대는 독도 영공을 무단침범 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은 또다시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주장하는 망언을 쏟아냈다. 

이날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하자 우리 공군은 이들을 저지하기 위해 경고사격을 가했다.

이날 합참의 설명에 따르면 중국의 H-6 폭격기 2대는 오전 6시44분 이어도 북서쪽 방면에서 KADIZ에 진입했다.

H-6 폭격기는 오전 7시14분 이어도 동쪽으로 KADIZ를 벗어난 뒤 동해 방향으로 북상하기 시작했다.

오전 7시49분 KADIZ에 다시 진입한 H-6 폭격기는 울릉도와 독도 사이를 지나 북상했고, 8시20분 이탈했다.

H-6 폭격기는 이후 오전 8시33분 러시아 TU-95 폭격기 2대와 합류, 남쪽으로 기수를 돌렸다. 중국과 러시아 폭격기 4대는 오전 8시40분 울릉도 북방 KADIZ에 재진입한 뒤 울릉도와 독도 사이를 통과해 9시4분 KADIZ를 벗어났다.

이어 러시아 A-50 조기경보통제기 1대가 오전 9시9분 KADIZ와 독도 영공을 침범했다.

우리 공군은 즉각 KF-16 전투기 2대를 출동시켜 차단기동과 경고통신을 보냈으나 A-50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에 KF-16 1대에서 플레어(적 미사일을 피하기 위해 발사하는 유도장치) 10여발과 함께 경고사격으로 기총 80여발을 쐈다. A-50은 오전 9시12분 영공을 벗어났으나 9시33분 독도 영공을 또다시 침범했다. 우리 공군 KA-16 전투기 1대가 플레어 10여발과 경고사격 280여발을 가하자 A-50은 9시37분 영공을 이탈했다.

군 관계자는 “격추사격을 감행할 수 있는 상황이었으나 러시아 A-50은 고도와 속도가 일정했고 무장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해 실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남쪽으로 이동했던 중국·러시아 폭격기 4대 중 러시아 폭격기 2대는 재차 북상해 오후 1시11분부터 1시38분까지 KADIZ를 통과했다.

중국과 러시아 폭격기의 동해 비행 과정에서 우리 공군은 F-15K와 KF-16 전투기 18대를 출격시켜 중·러 폭격기의 움직임을 감시하며 경고통신을 했다.

이에대해 러시아는 영공 침범 사실을 부인했고, 중국은 영공이 아닌 방공식별구역에는 국제법에 따라 비행의 자유가 있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청와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명의로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면서 "반복될 경우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러시아 측에 보냈다.

한편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군용기가 (러시아 군용기에) 경고사격을 한 것에 대해 ‘다케시마(독도의 일본 표현)의 영유권에 관한 우리나라(일본)의 입장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으며 극히 유감이다’고 한국에 강하게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