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 전국 장맛비 오전 그치고 강원 많은비...전국 기상특보
오늘 날씨, 전국 장맛비 오전 그치고 강원 많은비...전국 기상특보
  • 박종대 기자
  • 승인 2019.07.11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날씨, 전국 장맛비 오전 그치고 강원 많은비...예상 강수량

전국 기상특보, ▫︎ 풍랑주의보 : 남해동부먼바다,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북쪽먼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 호우경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 호우주의보 : 울릉도.독도, 강원도(강원중부산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오늘(11일), 전국의 날씨는 흐린 가운데 전라도와 제주도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장맛비가 내리고 있다. 강원도 일부지역에는 호우 특보가 발효중이다.

기상청 일기예보
기상청 일기예보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전국이 장마전선이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다.

장마전선상에 동반된 저기압이 동해상에서 북동진함에 따라 중부지방과 경북의 장맛비는 차차 그치기 시작하여 오전(12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낮은 구름대의 영향으로 낮 동안에도 이슬비로 내리는 곳이 있겠다.

강원영동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은 오전에 그치겠다. 

호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에는 시간당 15mm 내외의 다소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어제부터 오늘 06시 현재까지 미시령 174.0, 옥계(강릉시) 126.0, 삼척 116.0, 동해 103.1mm 등 100mm가 넘는 매우 많은 비가 내린 곳이 있겠다.

강원영동의 비는 내일(12일) 새벽(03시)까지 이어지겠고, 이미 50~100mm, 산지 많은 곳은 150mm 내외로 매우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앞으로 30~80mm(많은 곳 산지 100mm 이상)의 비가 더해지면서 총 200mm가 넘는 매우 많은 비가 기록되는 곳이 있겠다.

많은 비로 인해 산사태나 축대붕괴 등 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오늘 낮 기온은 22~30도가 되겠고 내일 아침 기온은 17~22도·낮 기온은 25~30도가 되겠다. 모레 아침 기온은 18~22도·낮 기온은 25~29도가 되겠다.

내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이 많겠으나 경기동부와 강원영서는 오후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주말 날씨 예보에 따르면 모레도 계속해서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으나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낮 동안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서 일시적으로 북상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낮에 장맛비가 오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