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장마전선 북상, 전국 장맛비...주말 날씨예보
오늘의 날씨, 장마전선 북상, 전국 장맛비...주말 날씨예보
  • 박종대 기자
  • 승인 2019.07.10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날씨, 장마전선 북상, 전국 장맛비...백두대간 경계, 예상 강수량

제주공항, 강풍경보, 김해 공항, 사천 공항, 여수 공항, 항공기 운항 확인

오늘(10일), 전국의 날씨는 장마전선의 북상으로 전국에 장맛비가 내리겠다.

기상청 오늘의 일기예보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북상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흐린 가운데 제주도를 시작으로 오전 남부지방, 오후에는 전국으로 장맛비가 확대되겠다.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는 곳 있겠다. 강원 영동에 많게는 200mm 이상 쏟아지겠다.

오늘 아침기온은 서울 수원 청주 대전 전주 광주 대구 포항 울산 20도, 인천 목포 부산 21도, 춘천 강릉 18도, 세종 19도, 제주 22도로 예보됐다.

낮 기온은 서울 인천 청주 세종 27도, 수원 28도, 춘천 대전 전주 광주 26도, 강릉 울산 24도, 목포 대구 부산 제주 25도, 포항 23도로 어제보다 낮겠다.

이번 장맛비는 백두대간을 경계로 동쪽과 서쪽지방의 강수량 차이가 크겠다.

장마전선이 발달한 저기압의 이동경로와 속도에 따라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의 강수 시간이 길어지고 강수량이 증가할 수 있겠다.

내일까지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에는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산사태와 축대붕괴, 침수 등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산간계곡이나 하천에서도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사전에 안전지대로 대피가 필요하다.

또한, 내일까지 강원영동과 경상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35~60km/h(10~16m/s)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한다.

한편 제주공항에는 강풍경보(오늘 08:30~18:00)가 발표된 가운데 많은 비와 강한 바람으로 인해 동쪽과 남해안 부근 양양, 원주, 포항, 대구, 울산, 김해 공항, 사천 공항, 여수, 제주 공항에는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는것이 좋겠다.

내일날씨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겠다.

전라도와 경남, 제주도는 아침에 대부분 그치겠다. 동해안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12일까지 기온이 평년보다 낮아 선선하겠다. 그 밖의 전국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기온 분포가 되겠다.

제주도전해상(북부와 서부앞바다 제외)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상은 내일(11일)까지, 동해상은 모레(12일)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한다.

이번 장맛비는 금요일까지 내리다가 주말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