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광주수영대회 북한 참가 정중히 요청
이용섭 시장, 광주수영대회 북한 참가 정중히 요청
  • 김홍재 기자
  • 승인 2019.07.0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측 참가로 세계 체육역사에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기록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북측의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참가’를 정중히 요청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북한선수단 참가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북한선수단 참가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시장은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11일 앞으로 다가왔다”면서 “역대 대회 중 가장 많은 국가로부터 가장 많은 선수들이 참가 신청을 했다”고 설명한 뒤, “우리는 북측 선수단이 참가하여 광주수영대회가 세계 체육역사에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기록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어제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국무위원장, 트럼프 대통령이 역사상 처음으로 판문점에서 만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의 물꼬를 다시 텄다. 김정은 위원장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결단의 결과다”면서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갑작스런 만남이었지만, 대한민국은 물론 전 세계가 환호했다. 이번 세기적 만남을 계기로 북측의 광주수영대회 참가에 대한 희망의 불씨를 다시 키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어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장이자 주최도시의 시장으로서 김정은 국무위원장님께 북측의 광주수영대회 참가를 간절히, 그리고 정중히 요청 드린다”면서 “판문점에서 시작된 대화의 물꼬가 한반도 전역을 타고 내려와 7월 12일 광주에 도달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남과 북이 하나 되어 평화의 물결이 넘실대는 수영대회로 개최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북측이 이번 수영대회 참가를 통해 체육은 정치와 이념의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사실을 세계에 보여주기를 희망한다”면서 “체육‧문화 교류와 소통이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활짝 여는 중요한 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시장은 “광주시민들에게는 지난 2015년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에 북측의 선수단과 응원단을 위해 개막식 600여 석을 비워두었지만 함께 할 수 없었던 아쉬움이 아직도 짙게 남아 있다. 그래서 더욱 이번 수영대회만큼은 꼭 북측이 함께 해주기를 150만 광주시민이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면서 “남북정상의 판문점 선언에서 언급된 ‘남과 북이 국제경기들에 공동 진출하여 민족의 슬기와 재능, 단합된 모습을 전 세계에 과시하기로 한다’는 약속이 광주에서 실현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북측선수단이 참가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정성을 다해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님의 또 하나의 역사적 결정을 기다리고 있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