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트럼프 대통령 DMZ 동행…‘남북미 회동’ 첫 성사 가능성
文, 트럼프 대통령 DMZ 동행…‘남북미 회동’ 첫 성사 가능성
  • 박병모 기자
  • 승인 2019.06.29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대통령 "北에서 연락 받았다"…김정은 만남, 정말 흥미로울것”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비무장지대(DMZ) 방문길에 동행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동행할 경우 역사적인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이 처음으로 성사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원내 사진은 트럼프와 김정은, 판문점은 방송화면 캡처)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동행할 경우 역사적인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이 처음으로 성사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판문점공동경비구역 (원내 사진은 트럼프와 김정은 /방송화면 캡처)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전 DMZ 방문을 공식화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만남을 제안한 만큼,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동행할 경우 역사적인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이 처음으로 성사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29일 청와대 소식통에 따르면 북미 정상이 DMZ에서 양자 간에 만나는 상황은 물론, 문 대통령이 동행해 남북미 3자 정상이 회동할 가능성 등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청와대 상춘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찬 직전 기자들을 만나 ‘북측에서 연락받은 것이 있느냐’는 물음에 “그렇다.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준비 중이냐는 질문에 “정말 흥미로울 것(really interesting)”이라며 ‘내일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느냐’라는 취지의 질문에는 “우리가 지금 일을 하고 있으니 지켜보자”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재작년 11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당시 함께 DMZ를 방문하려 했으나 기상악화로 인해 기회를 다음으로 미뤄야 했다.

문 대통령은 물론 트럼프 대통령 모두 현장에서 대북 메시지를 내놓을 예정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했다가 이날 오후 방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한 뒤 숙소인 그랜드하얏트호텔로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앞서 29일 오전 일본에서 트위터를 통해 "그곳(한국)에 있는 동안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이것을 본다면, 나는 디엠지(DMZ)에서 그를 만나 손을 잡고 인사(say Hello)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