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64회 현충일, 10시 추념식 "대한민국이 당신을 기억합니다"
오늘은 제64회 현충일, 10시 추념식 "대한민국이 당신을 기억합니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6.06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제64회 현충일, 10시 추념식 "대한민국이 당신을 기억합니다"

태극기 조기 게양, 10시 전국 묵념 추모 사이렌

오늘(6일)은 제64회 현충일이다.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이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이날 오전 10시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된다.

올해 추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 국가유공자 및 유족, 각계대표, 시민, 학생 등 1만여 명이 참석하고, 유해가 해외에 안장돼 있다가 최근 국내로 봉환된 전사자를 포함한 6·25 전사자 유가족들도 주빈들과 함께 식장에 입장한다.

이날 추념식은 오전 10시부터 1분간 전국적으로 울리는 사이렌 소리에 맞춰 추모 묵념을 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어 국기에 대한 맹세문 낭독과 애국가 제창, 헌화 및 분향, 주제영상 상영, 국가유공자 증서 수여, 추념사, 추모공연 등의 순서가 이어진다.

추념식에서는 휴가 중 원효대교에서 강에 빠진 여고생을 구출한 황수용 하사, 대구저수지에서 물에 빠진 남성을 구한 김대환 경위, 전남해남소방서 근무 중 강원도 산불 진화를 위해 가장 멀리서 지원을 나간 정의성 소방교,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의 대표 자격인 김규태 상사 등도 헌화·분향 행사에 동참한다.

추모연주와 편지낭독, 합창 등으로 꾸며진 추념공연도 이어진다.

먼저 위패봉안관에서 '알비노니의 현과 오르간을 위한 아다지오'를 첼로와 건반으로 연주하는 영상이 상영되고, 6·25 전장으로 떠난 후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남편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김차희(93) 씨의 편지를 배우 김혜수 씨가 대신 낭독한다.

이어 소프라노 신영옥 씨가 우리 가곡 '비목'을 대학연합합창단, 국방부 중창단과 함께 합창한다.

전국 충혼탑에서는 17개 시·도와 226개 시·군·구 주관으로 자체 단위 추념식도 진행된다.

이날 전라남도와 목포시는 오늘(6일) 오전 10시 옥암동 부흥산 현충탑에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거행한다.

추념식에는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각급 기관 단체장, 보훈단체장과 보훈가족,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얼을 기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