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후보 8인, 봉욱, 이금로, 김오수,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 8인, 봉욱, 이금로, 김오수, 윤석열...
  • 시민의소리
  • 승인 2019.06.03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욱 대검찰청 차장, 이금로 수원고검장, 김오수 법무부 차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문무일 현재 검찰총장의 임기는 7월24일

청와대는 3일 오는 7월 24일 임기가 끝나는 문무일 검찰총장 후임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청와대는 현재 검찰총장후보추천위에서 천거된 후보 중 검증에 동의한 8인에 대해 검증을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지난 5월 10일 검찰총장후보추천위를 서둘러 구성했다.

인사 검증이 마무리되면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위원장 정상명)가 최종후보자 3~4명을 선정, 법무부장관에게 추천하고 법무부장관은 후보추천위 심사를 토대로 총장 후보자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칠 총장 후보자 1명을 지명한다. 검찰총장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 등 절차를 거친 후 임명하게된다.

한편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으로는 봉욱 대검찰청 차장검사(54·사법연수원 19기)와 김오수 법무부 차관(56·20기), 이금로 수원고검장(54·20기),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59·23기)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날 동아일보는 청와대가 최근 경찰 등 사정당국에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를 인선할 목적으로 위 현직 검사 4명에 대한 평판 등 검증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