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 인터넷 은행, 키움뱅크-토스뱅크 모두 탈락
제3 인터넷 은행, 키움뱅크-토스뱅크 모두 탈락
  • 시민의소리
  • 승인 2019.05.26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예비인가 심사결과 발표

제3 인터넷 은행, 키움뱅크-토스뱅크 모두 탈락

제3 인터넷 전문은행 심사결과 토스뱅크와 키움뱅크 모두 예비인가 심사에서 탈락했다.

 

금융위원회는 26일 오후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가칭 키움뱅크와 토스뱅크에 제3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불허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외부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한 이들 후보를 대상으로 24일부터 26일까지 이들 은행의 사업계획 등 타당성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위원회는 2개 신청자의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 결과 등을 종합 감안해 2개 신청자 모두에 대하여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다.

키움뱅크는 사업계획의 혁신성, 실현가능성 측면에서 미흡해 예비인가를 권고하지 않았다. 사업계획의 구체성이 매우 미흡하다는 평이다.

키움뱅크는 키움증권을 주축으로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등이 참여했지만 IT 혁신성에 우려가 제기됐었다.

토스뱅크는 출자능력 등 지배주주 적합성, 자금조달능력 측면에서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속적인 자금조달 능력이 우려된다는 평이다. 토스뱅크 측은 혁신성과 포용성이 장점으로 꼽히지만, 자본금·자금조달과 대주주·주주구성이 약점으로 꼽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심사 결과 정부의 (인터넷은행) 추진 의지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부족하다는 평가를 내렸다"며 "그러나 향후 부족한 부분을 인지해 상당부문 보완이 가능하다면 추후 재추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신규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재신청을 추진하고 연내 신규 인터넷은행을 인가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