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후보, 문무일 검찰총장 임기 2달...후보자 9명 누구
검찰총장 후보, 문무일 검찰총장 임기 2달...후보자 9명 누구
  • 시민의소리
  • 승인 2019.05.2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총장 후보, 문무일 검찰총장 임기 2달 남아...후보자 9명 누구

후보자 9명, 고검장급 8명과 검사장급 1명

연수원 19기 봉욱 대검찰청 차장, 황철규 부산고검장, 조은석 법무연수원장, 20기 김오수 법무부 차관, 박정식 서울고검장, 김호철 대구고검장, 이금로 수원고검장, 21기 박균택 광주고검장, 사법연수원 23기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문무일 검찰총장 임기만료일(7월24일)을 앞두고 후보자 천거가 마감된 가운데 차기 검찰총장이 누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전날 오후 6시까지 검찰총장 제청 대상자를 천거 받았다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에 오른 검찰 인사는 고검장급 8명과 검사장급 1명을 포함해 모두 9명이다.

이 가운데 검찰총장 후보추천위가 3명 이상을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명을 추천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하게 된다.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7월말부터 검찰 수장으로 임명된다.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은 사법연수원 19~20기가 지목된다.

연수원 19기 가운데는 봉욱 대검찰청 차장, 황철규 부산고검장, 조은석 법무연수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이어 20기에서는 김오수 법무부 차관, 박정식 서울고검장, 김호철 대구고검장, 이금로 수원고검장이다.

21기인 박균택 광주고검장도 검찰총장 후보로 거론된다.

검사장급에서는 23기인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려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총장후보추천위는 이르면 다음달 중순 회의를 열어 천거된 후보자들 가운데 3명 이상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하고, 장관은 이 중 1명을 대통령에게 제청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