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측정의 날, ‘kg’ 정의 130년만에 바뀐다
세계측정의 날, ‘kg’ 정의 130년만에 바뀐다
  • 박종대 객원기자
  • 승인 2019.05.20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측정의 날, ‘kg’ 정의 130년만에 바뀐다

킬로그램(kg·질량), 암페어(A·전류), 켈빈(K·온도), 몰(mol·물질의 양) 등

130년 만에 정의가 새롭게 바뀐 질량 단위인 킬로그램(㎏) 등을 국내 법령에도 반영해 20일 세계측정의 날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세계츧정의날 기본단위 재정의 기념우표 / 우정사업본부
세계츧정의날 기본단위 재정의 기념우표 / 우정사업본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국제기본단위의 정의를 규정하고 있는 국가표준기본법 시행령을 개정하고 ‘세계측정의 날’인 20일부터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국제도량형총회가 7개 기본단위 질량(kg), 온도(K), 길이(m), 시간(s), 광도(cd), 전류(A), 물질량(mol) 가운데 킬로그램(kg·질량), 암페어(A·전류), 켈빈(K·온도), 몰(mol·물질의 양) 등 4개와 관련, 변하지 않는 상수를 활용한 새로운 방식으로 다시 정의한 데 따른 것이다.

이중에서도 질량은 1989년 금속 블록인 국제 킬로그램 원기로 1㎏의 국제 기준을 정했으나 그 사이 원기 무게가 최대 100㎍(마이크로그램·100만분의 1g) 가벼워진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그 기준을 광자(빛) 에너지를 광자 주파수로 나눈 ‘플랑크상수(h)’에 의한 정의로 변경했다.

이 같은 기본단위 재정의는 과학기술과 산업의 근간이 되는 단위(unit)에 시간의 경과 등으로 인해 미세 오차가 발생하는 것을 원천 차단한다는 의미가 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5월 20일 '세계 측정의 날'을 맞아 단위 역사상 7가지 기본단위(SI)중 새롭게 정의되는 4가지 단위를 담은 기념우표 총 64만장을 발행한다.

우표 구매는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우체국에서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