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년의 날, 무엇이 달라지는가?
성년의 날, 무엇이 달라지는가?
  • 시민의소리
  • 승인 2019.05.20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회 성년의 날, 2000년생 만19세...무엇이 달라지는가?

성년의날 선물, 장미꽃, 향수, 키스 의미

장미꽃, 향수, 키스 3가지를 선물로 받는 성년의 날, 2000년생 전국 청소년 63만여 명이 성년이 되는 날이다.

광주 향교
광주 향교

성년의 날은 사회인으로서의 책무는 물론 성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부여하기 위해 지정된 법정기념일로, 매년 5월 셋째 월요일이다.

여성가족부는 20일 성년의 날을 맞아 올해 만 19세 성년이 되는 청소년을 축하하는 기념식이 오후 5시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다.

'새로운 출발, 희망찬 내일'을 주제로 열리는 이날 행사에는 청소년 참여기구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등 올해 성년이 되는 100여명의 다양한 청소년이 참석해 성년의 의미를 나눈다.

성년식에 관한 기록으로는 '삼한시대 마한에서 소년들의 등에다 상처를 내어 줄을 꿰고 통나무를 끌면서 그들이 훈련받을 집을 지었다', '신라시대 중국의 제도를 본받아 관복을 입었다' 등이 전해져 온다.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민법 개정으로 성년의 날 기준 나이를 만 20세에서 만 19세로 변경돼 이번에 성년을 맞는 사람은 2000년생이다. 

성년이 되면 공법상으로는 선거권의 취득, 기타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흡연 ·음주 금지 등의 제한이 해제된다. 이들은 성인의 권리와 의무, 책임을 가지고 독립적인 사회인으로 인정받게 된다. 정당에 가입하고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

사법상으로는 완전한 행위능력자가 되는것 외에 친권자의 동의 없이 혼인할 수 있으며, 양자를 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한편 '성년의 날'에는 장미꽃, 향수, 키스 3가지 선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미의 꽃말은 '열정', '사랑'으로 무한한 사랑과 열정이 계속되길 바란다는 의미를 갖으며, 향수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향기를 풍기는 좋은 사람이 되라는 의미를 뜻한다.

마지막으로 키스는 책임감 있는 사랑을 뜻한다.

전국의 향교에서는 성년의 날 관례·계례식이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