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쇳가루 검출 22개 제품 확인, 식약처 홈페이지와 식품안전나라
노니 쇳가루 검출 22개 제품 확인, 식약처 홈페이지와 식품안전나라
  • 시민의소리
  • 승인 2019.05.01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니 쇳가루 검출 제품 확인 어디서

식약처 홈페이지, http://www.mfds.go.kr, 식품안전나라, https://www.foodsafetykorea.go.kr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일부 노니 제품에서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돼 판매가 중단되고 판매된 제품은 회수조치토록 하는 조치가 내려지자 해당 22개 제품 확인 방법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등을 통해 유통·판매되고 있는 노니 분말·환 등 총 88개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기준치(10㎎/㎏)를 초과하는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된 22개 제품을 판매중단·회수조치했다고 1일 밝혔다.

노니(noni)의 원산지는 인도네시아 등으로 최근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3년간 수입량이 2016년 7톤, 2017년 17톤, 2018년 280톤(11월말) 등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노니는 과일의 한 종류로 생으로 먹거나 커리 요리에 사용하기도 한다. 태국이나 말레이시아에서는 잎을 채소로 사용하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열매를 주스로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검사 결과, 88개 제품 중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된 노니 제품은 광동 노니파우더(늘푸른 제조), 더조은 노니 파우더(엔트리 제조), 노니분말(자연애 제조), 노니환(본초가 제조), 노니분말(푸른농원 제조), 내몸엔 노니 분말(삼성에프엔비 수입), 아임더 닥터 노니(비오팜 제조), 노니환(네이처비에프 제조), 지영노니파우더(블루파크영농조합법인 제조), 노니 가루(우리초 제조), 노니환골드(금산한누리식품 제조), 명품노니환(경주생약식품사업부 제조), 발효 노니환(효사모 제조), 노니노니 젊어서 NONI(그린헬스팜 제조), 노니환(내추럴참푸드 제조), 노니열매환(단비식품 제조), 네츄라 노니(한성바이오파마강릉공장 제조), 함초노니분말(인그린 제조), 노니분말(청수식품 제조), 이팜청춘 노니 100(그린헬스팜 제조), 노니환(금강JBS.CO 제조), 노니환(브이엔하림 수입) 등이다.

해당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약처 홈페이지와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식약처는 “노니 제품을 허위‧과대광고 한 사이트 196개, 65개 제품과 판매업체 104곳을 적발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사이트 차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노니 원액 100%’라고 광고, 판매하는 430개 온라인 쇼핑몰을 조사한 결과, 정제수를 섞어 만든 제품을 판매한 쇼핑몰 36곳도 적발했다.

이번 조사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통해 다수의 국민이 추천(2018년 12월 1일~2019년 2월 28일)하고,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 ‘노니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노니 제품의 회수 대상 및 허위‧과대광고 업체 현황은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