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날, 은행은 휴무 관공서 근무
근로자의 날, 은행은 휴무 관공서 근무
  • 시민의소리
  • 승인 2019.04.29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자의 날, 은행, 주식시장 휴무, 병원 관공서 등 정상 근무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앞두고 은행, 병원, 우체국 등 공공기관의 근무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고자 제정된 법정 휴일이다. 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한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근로자가 아닌 사람에겐 휴일이 아니다.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공무원은 근로자의 날 정상 출근이 원칙이다. 공무원은 근로기준법이 아닌 대통령령으로 정해지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휴무일이 결정된다. 이에 따라 근로자의 날 전국 모든 관공서와 주민센터 등은 정상 운영된다.

우체국, 학교, 국공립 유치원도 근로자의 날 정상 운영된다. 우체국의 경우 우편 접수와 각종 금융 업무는 정상적으로 이뤄진다. 우체국 택배 방문 접수, 일반 우편과 타 금융기관 연계 업무 등 일부는 제한될 수 있다.

공공성을 띄는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은 근로자의 날에도 동일하게 진료한다.

한편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은행은 이날 대부분 휴무일이다. 이유는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과 채권시장도 휴장할 계획이다. 단 관공서내에 있는 은행은 정상 운영한다. 

근로자의 날(Workers’ Day)은 8·15광복 후 5월 1일을 노동절로 기념했으나, 1958년 이후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한노동조합총연맹 창립일인 3월 10일을 노동절 대신 근로자의 날로 정하여 기념했다. 이후 1963년 4월 17일에 '근로자의 날'로 이름을 바꾸었고, 1994년부터는 다시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