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치매극복기술개발 팔 걷어붙였다
광주시, 치매극복기술개발 팔 걷어붙였다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9.04.1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대에 ‘한국뇌연구원 협력연구단’ 개소
5년 간 98억 원 투입…치매 조기진단·치료기술 개발
이병훈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이 10일 오전 동구 조선대 의대 생명공학관 앞에서 열린 ‘한국뇌연구원 협력연구단 현판식 제막식’ 행사를 마친 후 주요 내빈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병훈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이 10일 오전 동구 조선대 의대 생명공학관 앞에서 열린 ‘한국뇌연구원 협력연구단 현판식 제막식’ 행사를 마친 후 주요 내빈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가 치매극복을 위한 기술 개발에 팔을 걷어붙였다.

광주시는 10일 오전 조선대학교 의대 한마음홀에서 국가 치매 원인규명, 조기예측 및 치료기술 개발을 위한 ‘한국뇌연구원 협력연구단’을 개소했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해 한국뇌연구원,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과 공동으로 치매극복기술개발을 위한 연구를 추진하기로 협약한 바 있다.

이번 한국뇌연구원 광주협력연구사업은 5년 간 총 98억 원(국비 75억, 시비 15억, 민자 8억원)을 투입해 추진된다.

특히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의 치매연구성과와 축척된 치매코호트 빅데이터를 활용해 치매 원인규명 및 조기예측과 치료기술을 연구하게 된다.

더불어 전남대학교병원, 광주과학기술원, 동신대학교 등이 이번 연구사업에 참여한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치매 고위험군 선별 및 장기 추적연구를 통해 ATN(아밀로이드 베타(A), 타우단백(T), 신경퇴행(N)) 바이오마커 기반 치매 분류체계에 따른 생물학전 변화 표준화 ▲치매 전주기 인체 유래물 대상 다중 오믹스 DB 구축을 통한 신개념 바이오마커 확립 ▲치매 환자의 혈액, 뇌척수액 단백체 네트워크 종단 변화를 추적함으로써 신경회로의 퇴행과 뇌기능 손상과 관련된 분자 네트워크를 규명 ▲치매 전주기 바이오마커 개발 및 개방형 다중 바이오·의료 통합 DB 구축 등이다.

이와 관련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은 최근 5년 동안 동아시아인에 최적화된 치매 조기 예측기술개발을 위해 60세 이상의 지역민 1만여 명의 아시아 최대 규모의 표준화 바이오·의료 빅데이터를 확보·분석했다.

또 한국인 표준 뇌지도 작성 및 뇌 영상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치매 예측 의료기기를 개발해 식약처 인증을 획득하는 등 치매 관리기술개발에 큰 성과를 거뒀다.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은 “한국뇌연구원 협력연구단의 치매 극복을 위한 노력이 큰 성과를 거둬 치매로 고통 받고 있는 어르신과 가족에게 희망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대구와 광주의 치매연구협력사업이 달빛동맹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더욱 공고히 추진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뇌연구원은 뇌 분야 연구 및 이용·지원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대구시에서 유치, 지난 2014년 문을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