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재정지원 동의안, 전남도의회 상임위 ‘통과’
한전공대 재정지원 동의안, 전남도의회 상임위 ‘통과’
  • 시민의소리
  • 승인 2019.04.09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공대 재정지원 동의안, 전남도의회 상임위 ‘통과’

한전공대 재정지원 동의안 처리의 첫 관문인 전남도의회 상임위 심의가 통과되면서 한전공대 설립에 속도전을 낼 전망이다.

한전공대 재정지원 동의안은 5월 도의회 임시회에 제출될 것이란 예상이 많았지만, 전남도가 4월 임시회 처리에 ‘올인’하고 나서며 상임위원들을 설득한 결과다.

특히 재정부담에 대한 과도한 논란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고 한전공대 설립 절차 시간이 촉박하다는 여론도 상임위원들에게는 부담감으로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

9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날 한전공대 재정지원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하고 소관 상임위원회인 경제관광문화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 뒤 극적으로 통과됐다. 전남도가 매년 100억원씩 모두 1천억원을 한전공대 운영비로 지원하는 것이 동의안의 주 내용이다.

한전공대는 내년 하반기 착공,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한 만큼 설립절차를 예정대로 맞추려면 한전과의 협약서 체결 선결 조건인 동의안 처리가 우선이다.

여기에 동의안을 놓고 재정부담 논란이 확산할 수 있는 데다 시간 지체가 계속되면 한전이 우선협상대상자를 광주로 바꿀 수도 있다는 우려도 동의안 통과를 서두른 배경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신남 전남도 일자리정책본부장은 “한전공대 설립사업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지원하기 위한 절차를 밟기로 했다”며 “절차가 늦어지면 사업 자체가 지체될 수 있어 조속히 협약서 이행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풀어야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과도한 재정부담에 대한 일부 우려와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는 의견도 여전하기 때문이다.

한편 전남도 동의안과는 별개로 나주시의회도 한전공대 운영비 지원금 1천억원과 연구소 클러스터부지 제공 개발부담금 660억원에 대한 동의안을 심의해야 한다.

지난 4일 간담회를 열고 재정지원 동의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나주시의회 기획총무위원들은 전남도보다 660억원이나 많은 개발부담금을 내야 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