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잔류농약 분석능력’ 공인 받아
함평군, ‘잔류농약 분석능력’ 공인 받아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9.04.0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분석능력 숙련도 평가 분야
최고수준의 잔류농약 분석능력 인정
함평군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 전경
함평군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 전경

함평군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이 국제분석능력숙련도평가(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잔류농약 분석능력을 인정받았다.

1일 함평군은 군 농업기술센터가 운영하는 농산물 안정성 분석실이 영국 환경식품농무부(DEFRA)가 주관하는 국제 분석숙련도평가(FAPAS)에서 잔류농약 분석능력의 우수성을 공인 받았다고 밝혔다.

세계 각 나라의 정부·대학·민간분석기관 등이 참여하는 국제 분석숙련도평가는 잔류농약 등 10여 개 분야의 분석능력을 평가한다.

여기서 함평군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은 잔류농약 분석능력 평가 기준인 Z-score 지표에서 모든 항목에 대해 0.4 이하의 수치를 받았다.

특히 총 25개 성분 중 19개 성분은 0.2 이하의 값을 받았다. Z-score는 FAPAS평가에 참가한 기관 간 오차범위를 산출한 것으로, 보통 ±2 수치 이내면 준수한 것으로 본다.

김동표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은 “이번 평가를 통해 우리군 분석실의 잔류농약 분석능력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았다”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올 연말까지 현재 분석 가능한 320성분을 473성분으로 확대하고 오는 2020년에는 수질과 중금속에 대한 분석도 이뤄질 수 있도록 유해물질 분석 시스템을 확대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함평군 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성 분석실은 지난 2016년 개원해 함평 로컬푸드 품질보증 검사, 학교급식 및 유통농산물 잔류농약 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라남도 농업기술센터 중 유일하게 친환경인증에 대한 잔류농약분석 성적서를 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