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북·미 정상 ‘핵 담판’ 결렬···다음 만남 기약
제2차 북·미 정상 ‘핵 담판’ 결렬···다음 만남 기약
  • 박병모 기자
  • 승인 2019.02.28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비핵화에 ‘플러스 알파’요구 vs qnr,전면적인 제재 완화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문을 도출하지 못한 채 막을 내렸다.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합의 없이 끝낸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합의 없이 끝낸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방송화면 캡처).

백악관 세라 샌더스 대변인은 28일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번 회담에서 어떠한 합의도 도출하지 못했다. 하지만 양측은 미래에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이날 오전부터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레전드메트로폴 호텔에서 이틀째 회담을 진행했지만, 예정되었던 오찬을 취소하고 이날 오후 1시30분쯤 각자 회담장을 떠나 숙소로 돌아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후 2시(한국시각 오후 4시) 자신의 숙소 JW매리어트 호텔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정상회담 결렬 이유 중 하나로 “(북한은)미국이 원하는 수준의 비핵화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는 결렬됐지만)김정은 위원장이 로켓발사나 핵실험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단 이 관계를 계속 유지 하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볼 것”이라며 “지금 합의를 체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영변 핵시설을 해체할테니 경제 제재를 해제해 달라고 요구했다”며 “미국은 영변 핵시설 해체 이상의 추가 비핵화가 북한에 필요하다고 봤다”고 답했다.
그는 특히 “영변 핵시설 해체를 넘어서 추가 비핵화 조치가 있으면 경제 제재 완화가 가능하다”고 말해 미국은 영변 핵시설 해체를 1단계 수준의 비핵화로 상정하고, 그 이상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회담이 결렬된 뒤 돌아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회담이 결렬된 뒤 숙소로 돌아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하지만 북한은 영변 핵시설 폐기만으로 전면적인 제재 완화를 거듭 요구했던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의 핵시설 소재를 미국이 파악하고 있다”며 “일반에서는 모르겠지만 미국 정부가 (북한의) 핵시설들을 파악하고 있는 만큼 성공적인 사찰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의 ‘플러스 알파’를 포함한 비핵화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