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지방 균형발전 정신과 혁신도시 완성 의지 담긴 나주로"
한전공대, "지방 균형발전 정신과 혁신도시 완성 의지 담긴 나주로"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9.01.2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민대책위 "산학연클러스터 발전 가능성이 선정 기준 돼야"
한전공대 설립촉구를 위한 나주시민대책위원회는 21일 오후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한전공대 입지는 노무현의 지방 균형발전 정신과 문재인의 혁신도시 완성 의지가 담긴 광주전남공동(나주)혁신도시로 결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전공대 설립촉구를 위한 나주시민대책위원회는 21일 오후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전공대 입지는 노무현의 지방 균형발전 정신과 문재인의 혁신도시 완성 의지가 담긴 광주전남공동(나주)혁신도시로 결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전공대 부지 선정을 위한 후보지 심사를 앞두고 전남 나주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전공대설립촉구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한전공대는 빛가람혁신도시로 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21일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전공대 입지는 노무현의 지방 균형발전 정신과 문재인의 혁신도시 완성 의지가 담긴 광주전남공동(나주)혁신도시로 결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혁신도시는 완성된 것이 아니고 진행형”이라면서 “노무현 정부는 삽질을 시작했을 뿐이고, 이명박 정부는 사업자체를 무산시키려 했고, 박근혜 정부는 방치함으로써 혁신도시 설립목적이 실종되고 말았다"고 진단했다.

이어 "나주혁신도시는 조성 12년이 됐지만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한 혁신클러스터, 유관기관 지방이전, 정주여건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등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심각한 불만이 표출되고 있는 실정이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나주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혁신도시 시즌2'를 추진해 나가겠다"면서 “에너지 관련 기업을 모으고, 그에 더해서 에너지를 전문으로 하는 공과대학을 만들면 나주혁신도시가 에너지벨리로 커 가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고 공약한 사실도 상기시켰다.

아울러 이들은 "광주와 전남이 상생 정신으로 유치한 광주전남공동(나주)혁신도시의 완성을 위해서는 한전공대가 반드시 한전이 위치한 나주혁신도시에 설립돼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산학연 클러스터를 활성화시키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광주와 전남은 한 뿌리이고 혁신도시는 전남의 것도 광주의 것도 아닌 공동의 소유"라며 "미완의 혁신도시를 제쳐두고 과실을 서로 먼저 따겠다는 것은 공동혁신도시 조성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정부는 약속대로 책임지고 한전공대 설립을 객관적으로 추진해야하며 전남도지사와 광주시장은 공동혁신도시의 정신을 살려서 설립위치와 재정기여에 대한 동일한 입장에 합의하고 시도민 앞에 밝힐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선정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하기 위해 경쟁을 자제하겠다는 당초 약속과는 다르게 지자체간의 지난친 과당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이재창 대책위원장은 “한전공대 설립비용과 운영비에 대한 지원금을 입지선정의 주요평가 항목에 삽입해 과당경쟁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평가전에 반드시 삭제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한전공대의 위치는 광주전남의 상생협력, 공동번영, 민관협치, 산학연클러스터의 가능성여부가 평가의 기준이 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