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43개 시민단체 및 정당 일제히 자유한국당 규탄
광주지역 43개 시민단체 및 정당 일제히 자유한국당 규탄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9.01.1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은 5.18진상규명조사위원 추천을 당장 철회하라” 한 목소리
광주광역시, “분노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재추천 요구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자유한국당의 5.18진상규명조사위원 추천과 관련 광주지역의 분노가 거세다. 광주지역 43개 시민단체 및 정당들은 일제히 자유한국당을 향해 “5.18진상규명조사위원 추천을 당장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지역 43개 시민단체 및 정당들은 16일 오전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진상규명을 방해할 의도가 없다면 자유한국당은 3인에 대한 추천을 즉각 철회하고 차라리 추천을 포기하라”면서 이 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5.18진상규명특별법이 제정된 후 10개월, 시행령이 공포되고 4개월이 지나도록 진상조사위원 추천을 미뤄오던 자유한국당이 국민 여론과 오월 유가족들의 거친 항의에 떠밀려 마지못해 3인의 인사를 추천했다”고 말을 꺼냈다.

이들은 이어 권태오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에 대해 “군인 출신으로 5.18 관련 활동이 전혀 없어서 진상규명에 대한 의지와 전문성에 대한 의문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에 대해선 “‘광주사태 관련 10대 오보·과장’기사에서 화염방사기, 성폭행 등 모두 오보라는 내용의 기사를 실었고, 유튜브 방송에서 광주민중항쟁을 ‘소수의 선동’으로 규정하는 등 진실을 왜곡하여 알리는 활동을 했다”고 지적했다.

차기환 변호사에 대해 이들은 “세월호특조위 활동을 노골적으로 방해해서 유족들로부터 직권남용으로 고발을 당했던 자이다”면서 “자신의 트위터에는 ‘경악! 북한군 광주 5.18남파 사실로 밝혀져’라는 제목의 극우 언론 글을 게시하고, 이 입장에 동조하는 뉘앙스를 풍기는 등 국군에 대한 왜곡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한 자다”고 날을 세웠다.

이를 토대로 이들은 “진상규명위원은 상식적이고 보편타당한 역사의식을 갖춘 인물이어야 하며, 진실규명에 특별한 사명과 의지를 갖추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3인의 행적들을 보면 추천된 3인이나 지만원이나 정도의 차이지 그 행적과 면면을 보면 지금껏 밝혀진 5.18민중항쟁의 진실을 왜곡과 유언비어로 폄훼할 소지가 다분하고 진상규명 조사를 오히려 방해할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희생자와 유가족, 광주시민과 역사 앞에 박힌 대못을 더 깊이 쑤셔 넣을 이들을 조사위원으로 둬서는 절대 안 된다”면서 “우리는 결코 이들을 조사위원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도로 광주광역시 역시 이날 성명을 내고 “광주 시민은 자유한국당의 5.18진상규명조사위원 추천인사에 대해 분노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면서 “자유한국당은 책임있는 공당으로서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인물들로 조속히 재추천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5.18진실은 반드시 밝혀야 할 역사적 책무다”면서 “자유한국당은 소중한 가족을 잃고 광주 오월의 진상규명을 위해 차디 찬 아스팔트 위에서 목 놓아 울고 계신 오월 어머니들의 40년 한을 조금이라도 이해해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광주진보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6·15공동위 광주본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 오월어머니집, 오월을사랑하는사람들의모임, 4·19문화원, 근로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광주전남시민행동, 호남의열단,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 21C광주전남대학생연합,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 광주청년연대, 오월광장-5·18청춘서포터즈 오월잇다, 1318광주희망, 범민련 광주전남연합, 민주노총광주본부, 전교조 광주지부, 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노동실업광주센터,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광주전남지부,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 광주전남연대회의, 우리겨레하나되기 광주전남운동본부, (사)우리민족, 광주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광주기독교협의회(ncc),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 민주화운동상이자연합 광주지부, 생활정치발전소, 광주전남6월항쟁기념사업회,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민주평화당 광주광역시당, 바른미래당 광주광역시당,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민중당 광주광역시당 등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