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10) 특정감사 의결 市 입맛대로 수용해 ‘비난 봇물’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10) 특정감사 의결 市 입맛대로 수용해 ‘비난 봇물’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12.1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특정업체 밀어주기 의혹도 ‘솔솔’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13일 도시공원 2단계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13일 도시공원 2단계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광주광역시가 광주 도시공원 2단계에 대한 특별감사를 직접 지시해 놓고도 감사위원회의 결의를 입맛대로 일부 받아들이고, 일부는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비난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광주도시공사를 살리기 위해 시 고위 공무원 및 시 정무라인까지 움직인 것으로 알려져 광주시가 특정 건설업체를 밀어주려 했다는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는 모양새다.

14일 광주시 안팎에 따르면 광주시는 이날 제안심사평가위원회를 열고, 시 감사위가 감사 결과를 반영한 수정한 평가표를 놓고 심의를 벌였다. 이 회의의 사회는 정종제 행정부시장이 봤다.

이날 회의에는 감사위에서 평가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한 3곳의 선정사가 테이블에 올랐고, 2곳은 선정사 번복으로, 1곳은 그대로 가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날 구제된 1곳은 중앙공원 1지구의 우선협상대상자인 광주도시공사로, 택지를 조성해 특정 건설사에 분양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자마자 “감사위에서 의결한 사항을 광주시가 제 입맛대로 받아들였다”면서 비난이 봇물처럼 터지고 있는 것.

일각에서는 아예 노골적으로 이번 감사는 광주시가 특정 건설업체를 밀어주기 위해 감사를 한 것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앞으로 시가 곤혹스러울 전망이다. ‘혹 떼려다 혹을 부친 꼴이 된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앞서 시 감사위는 지난 10일 도시공원 2단계에 대한 감사 결과를 의결하고, 13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도시공원 2단계의 공모에서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잘못된 점들을 나름 소상히 밝혔다.

감사위는 브리핑에서 ▲공시지가가 아닌 제안사별 ‘감정평가’ 방법으로 산정토록 잘못된 기준으로 공고 ▲공원시설비 산출 부적정 ▲토지가격 산정 및 평가 부적정 ▲지역업체 평가 미반영 ▲업체명 표기 등에 대한 감점사항 미반영 ▲평가기준 미준수 ▲평가결과 사전 유출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하고, 잘못된 평가로 인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3개의 업체를 바꿀 것임을 시사했다.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감사위가 시 환경생태국에 수정된 평가표를 통보하기에 이르자 대부분의 이해관계자들은 감사위의 의결대로 3곳의 우선협상대상자가 바뀔 것으로 예상했다. 이유는 시가 직접 특별감사 지시를 했고, 그동안 선례를 보더라도 감사위 의결이 거부되는 경우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는 대담하게도 감사위 의결을 무시하는 초유의 사태를 야기하면서 탈락이 당연한 중앙공원 1지구 우선협상대상자인 광주도시공사를 살렸다. 그것도 제안심사평가위원들 중 단 한 명의 이의제기에 의해서 말이다. 이의제기를 한 모 교수는 노경수 광주도시공사 사장과 민관거버넌스를 같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감사위의 언론 브리핑에 따르면 광주도시공사는 제안서에 비공원시설 건축계획을 제출하지 않아, 이 부분에 0점 처리가 되어 탈락이 되어야 한다.

이 같은 여러 이유들 때문에 일각에서는 광주시가 특정 건설업체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솔솔 불거지고 있다. 그런 이유가 아니라면 시가 감사위 의결까지 무시하면서 이러한 무리수를 둘 필요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게다가 감사가 시작된 배경에도 특정 건설업체가 간여된 것으로 전해졌다. 시 안팎에선 특정 건설업체가 소유하고 있는 모 방송사의 간부가 정종제 행정부시장에게 불법으로 유출된 문건을 내밀며 불공정 의혹을 제기했다는 설이 파다하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광주시가 감사위 의결을 무시하는 무리수를 둔 것으로 볼 때, 광주시가 특정 건설업체를 밀어주려 한다는 설이 더욱 사실적으로 다가온다”면서 “만에 하나 이 같은 소문이 사실이라면 수사기관이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감사위 의결을 무시한 초유의 사태에 대해 관계된 고위 공무원, 정무라인 등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오는 17일 제안심사평가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발로 법적 다툼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