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 당신속의 낙원_Media YouTopia
미디어아트, 당신속의 낙원_Media YouTopia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8.11.28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립미술관,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4주년 특별전
유안공밍, Tomorrowland, 2018, 영상 설치, 4분 57초
유안공밍, Tomorrowland, 2018, 영상 설치, 4분 57초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4주년을 기념하는 미디어아트 특별전이 광주시립미술관에서 열린다. 29일부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리는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에 분위기를 띄워주는 것이다.

광주시립미술관(관장 전승보)은 2018 미디어아트 특별전 ‘당신속의 낙원_Media YouTopia’를 27일부터 내년 2월 24일까지 미술관 본관 제1,2전시실에서 갖는다.

미디어아트 특별전은 유네스코 미디어아트창의도시 광주에서 이루어지는 미디어아트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확산시키고 지역 미디어아트 육성 및 미디어아트창의도시 위상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토피아(Utopia)’는 사전적 의미로 그리스어의 '없는(ou-)'과 '장소(toppos)'라는 두 말을 결합하여 만든 용어이다. 말 그대로 현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장소, 우리 식으로는 신선계이다. ‘이상향’, ‘낙원’이라는 개념적인 동질성이 있다.

사람들은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공지능과 같은 것들이 언젠가 우리를 유토피아로 인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아니면 정반대로 인류를 디스토피아로 인도할 것이라는 우려 또한 동시에 갖고 있다.

예술에 기술을 더한 미디어아트는 실재하지는 않지만 마치 존재하는 것 같은 상황을 만들어낸다. 미디어아트는 관객들이 현실과 가상공간, 그리고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 수 있게 한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은 빛과 영상, 설치 작품을 통해 이주민 문제,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 문제 등 현재는 물론 미래에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들까지 다루고 있다.

전시를 기획한 임종영 학예연구사는 “관객들은 전시 출품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예술과 과학의 융합, 현실과 가상의 시공간 체험을 하게 될 것인데, 이를 통해 진정한 낙원은 어떤 곳이며 진정한 행복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깊이 사유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전시 참여 작가는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김세진, 양민하, 이배경, 임용현, 정기현, 정연두, 정운학, 하광석 작가와 대만 미디어아트를 대표하는 유안공밍 작가가 참여하였다. 지역작가(출신)로는 임용현, 정기현, 정운학 등이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는 아날로그 시대를 살았다. 급변하는 디지털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이번 전시는 상징과 은유, 역설의 방식을 통해 진정한 유토피아는 어떤 세상인지, 그리고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지를 묻고 생각해보게 할 것이다.

임용현, Delight, 2018, 3D 프로젝션 맵핑, 프로젝터, 콜라 캔, 맥 미니, 3분 3초
임용현, Delight, 2018, 3D 프로젝션 맵핑, 프로젝터, 콜라 캔, 맥 미니, 3분 3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