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나주 열병합발전소 ‘공론화 결정’ 사실과 달라
전남도, 나주 열병합발전소 ‘공론화 결정’ 사실과 달라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11.26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숙의형 공론화’ 결론나지 않은 상황
당사자 입장 반영한 갈등해소 방안 다각적 검토
나주열병합발전소
나주열병합발전소

전라남도는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나주 SRF 열병합발전시설 공론화 잠정 결론’은 사실과 다르고, 공론화를 포함해 이해 당사자의 입장을 반영한 갈등 해소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일과 21일 나주시의회와 언론사의 잇따른 나주 SRF 열병합발전시설 찬성․반대 토론회에서 양측의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전남도와 나주시는 그동안 나주 SRF 열병합발전시설과 관련한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국무총리실, 한국지역난방공사 등과 7차례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가졌다.

또한 전라남도 주관으로 5차례 관계관 회의를 했으며, 도지사가 한국지역난방공사와 나주 열병합발전시설 쓰레기 연료 사용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다각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나주 SRF 열병합발전시설은 2017년 9월 준공됐다. 전남의 3개 권역인 목포·신안, 순천·구례, 나주·화순에서 발생하는 가연성 쓰레기를 연료로 열병합발전시설을 가동해 나주 혁신도시 아파트와 공공기관 및 건물 등에 온수를 공급하는 시설이다.

준공 이후 사용 연료가 나주에서 발생한 생활쓰레기가 아닌 광주에서 발생한 생활쓰레기로 3개월간 시험 가동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에서 타 지역에서 발생한 쓰레기로 가동하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는 집단민원을 제기해 현재까지 가동을 중지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