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한 무안갯벌은 우리가 지킨다!”
“청정한 무안갯벌은 우리가 지킨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11.14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안군, 무안갯벌생태안내인 양성교육 실시
갯벌생태해설사로서 갯벌지킴이로 활동 예정
무안군은 무안생태갯벌사업소에서 무안갯벌생태안내인 양성교육 기초과정 입교식을 가졌다.
무안군은 무안생태갯벌사업소에서 무안갯벌생태안내인 양성교육 기초과정 입교식을 가졌다.

무안군은 무안의 청정자원인 무안갯벌의 아름다움과 생물 다양성 등 생태․문화 자원의 발굴로 지역민 참여를 통한 지속가능한 이용 및 발전을 위해 지난 12일 무안생태갯벌사업소에서 무안갯벌생태안내인 양성교육 기초과정 입교식을 가졌다.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서․남해안 갯벌의 청정한 무안갯벌은 생태적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아 함해만 일대를 2001년 12월 28일 습지보호지역 제 1호로 지정했고, 2008년 1월 14일 람사르 습지에 등록했으며, 2008년 6월 5일 갯벌도립공원으로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희망자 11명을 대상으로 이달 12일부터 25일까지 44시간 10개 과정으로 실시되며, 갯벌 기본 지식 및 가치관 습득 등 안내인으로 활동할 수 있는 소양 배양을 위한 교육을 받게 된다.

교육내용은 ▲환경생태철학, 갯벌 생태계 이해 ▲갯벌생물자원(저서동물, 조류, 염생식물) 등에 관해 이론 실습 ▲현지답사 등 갯벌의 이해와 자연을 위하는 책임감 있는 활동에 대해 교육한다.

수료 후에는 무안생태갯벌과학관의 갯벌생태해설사로서 갯벌자원의 상시모니터링 및 갯벌지킴이로 활동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무안 황토와 갯벌의 자연과학적 특성 및 과학관의 이해와 과학관에서의 과학교육 과정이 집중적으로 운영되어 갯벌과학 탐구체험 및 자연생태교육장 운영 인력 저변 확대를 통해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무안군은 습지보전법 제22조에 따라 국토해양부로부터 생태안내인 양성 교육과정 인증절차를 거치고, 제1기 2기 무안갯벌 생태안내인 양성 교육을 통해 34명의 안내인을 양성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