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노후관광지 리모델링 추진
전남도, 노후관광지 리모델링 추진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10.25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 리모델링․문화콘텐츠 접목
화순 도곡온천관광지 시범 추진

전라남도는 24일 조성된 지 10년이 지난 노후 관광지의 시설을 리모델링하고 최근 관광 트렌드에 맞게 문화콘텐츠 등을 접목하는 ‘노후관광지 재생사업’을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른 첫 시범사업지로 화순 도곡온천관광지가 선정됐다.

노후관광지 재생사업은 장애인․노약자와 같은 관광 취약계층을 배려한 무장애(Barrier-Free)시설 등을 보강하고, 지역의 전통문화․예술 콘텐츠를 가상(VR)․증강현실(AR) 프로그램으로 제작해 관광자원화하기 위해 도입됐다. 체험․체류형 관광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 처음 추진된다.

전남지역에는 목포․구례 관광특구를 포함해 모두 35개소의 지정 관광지가 있다. 그중 18개소가 지정된 지 20년이 넘어서 방문객들을 위한 시설 보완이 필요하고,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만한 새로운 관광 매력요소 개발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가 올해부터 노후관광지 재생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첫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화순 도곡온천은 1989년 관광지로 지정됐다. 그동안 온천 이용객들이 주로 방문했으나 최근 방문객이 줄고 시설이 노후화되면서 관광지 활성화가 시급하다.

반면 접근성이 양호하고 주변에 세계문화유산인 고인돌유적지와 운주사, 골프장 등 관광자원과 연계 발전이 가능해 이번 사업이 관광지 활성화의 좋은 계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화순군은 이번 시범사업과 연계해 민간투자를 유치해 어린이 직업체험센터와 숙박시설을 조성할 예정이어서 사업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화순군에서는 2020년까지 20억 원(도비 10억․군비 10억)을 들여 관광지 보행환경 개선과 산책로 경관 정비 등 노후시설 개․보수, 화장실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와 무장애 동선 구축 등 ‘열린관광지’ 조성, 지역 역사․문화자원 실감미디어콘텐츠 체험관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남도에서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보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외부 전문가 컨설팅을 해 재생사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사업 효과를 면밀히 분석해 매년 사업 대상지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우육 전라남도 관광과장은 “지역 관광산업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전남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관광자원을 차별화해 개발해야 한다”며 “전남의 관광지 재생사업도 단순한 시설 개․보수에 그치지 않고 지역 역사와 문화․예술콘텐츠를 관광자원화하는데 초점을 맞춰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