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구제역ㆍAI 특별방역대책 상황실 가동
보성군, 구제역ㆍAI 특별방역대책 상황실 가동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10.0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군(군수 김철우)은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구제역과 AI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가동하여 방역 컨트롤 타워로 운영한다.

군은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특별방역기간을 설정하여 농축산과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의심축 신고에 대응하여 즉각적인 초동방역 조치를 취한다. 24시간 상황유지 등 5개월간 물샐틈없는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한다.

총괄반, 홍보반, 예찰반 방역지원반 및 연락반 등 5개 반 22명으로 구성된 상황실 근무자들은 매일 의심신고 접수, 일일 상황 유지, 국내외 발생 동향 파악, 농장 예찰 및 차단방역 실태 상시 점검 등 바이러스 유입 차단에 만전을 기하게 된다.

군은 특별방역기간에 오리 입식전 점검 강화(3단계→5단계), 일제 입식․출하 시스템(5일 이내 입식․출하) 적용, 오리 출하전 폐사체 검사 및 출하전 검사 후 이동승인서 발급 등 엄격한 관리 지침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오리농가 질병관리 평가를 통해 A~G까지 7등급으로 농가를 세분화하여 미흡농가 등에 대한 맞춤형 방역 지도를 실시하고 가금농가에 대한 동절기 AI 현장점검을 통해 농가의 자율 방역 의식을 고취할 방침이다.

한편, 군은 공무원 및 민간기관으로 구성된 기동방역대(6개 반 39명)를 사전 편성하여 지난 9월 살처분 요령 및 인체감염 예방수칙 등을 교육하는 등 방역관계관들의 역량 강화에도 선제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주무부서의 총괄 지휘 아래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를 통해 구제역과 AI 청정지역으로서의 보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