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립미술관, 포스트모더니즘 특강
광주시립미술관, 포스트모더니즘 특강
  • 박어진 기자
  • 승인 2018.09.13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미술 전문가 김은지 교수, 18일 오후 3시 미술관 강당에서
김은지 교수

광주시립미술관은 오는 18일 오후 3시 미술관 강당에서 김은지 교수(홍익대학교 예술학과)를 초청해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 관한 특강을 개최한다.

김은지 교수는 베를린 예술종합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에서 미술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대미술이론, 미디어아트에 관한 이론 전문가이자 전시기획과 미술평론에 있어 전문가로 알려졌다. 현재 미술평론가, 전시기획자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특강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 관한 내용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광주비엔날레의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은 다양성을 인정하여 제3세계 미술, 여성미술 등에 주목하였으며 미디어 활용과 지난 역사까지 새롭게 해석하였다. 실재에 대한 대안으로 명작을 차용하고 패러디하여 독창성, 유일성을 부정하는 양식으로 나타난다.

김은지 교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인 양식인 사진과 영상에 나온 이미지를 중심으로 작품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대사진, 영상, 회화 등의 이미지에 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특징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재 진행하고 있는 광주비엔날레 작품에 나온 다양한 이미지 중 제3세계, 전쟁, 폭력성, 여성 등에 관한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특히 현대미술의 이미지를 통해 나온 작품이 가지는 의미에 관해서도 알 수 있으며, 포스트모더니즘미술이 나오는 형식인 현대사진, 영상, 회화, 설치 등의 이미지에 관해 이해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