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청년 일자리 창출 위한 양식학교 개설
신안군, 청년 일자리 창출 위한 양식학교 개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09.0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김‧왕새우‧개체굴 양식으로 소득사업 매진
왕새우 양식 모습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청년이 돌아오는 수산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김, 왕새우, 개체굴 주요 3품목의 양식학교를 개설한다. 각 품목별 약 50명의 학생을 모집하여 1년 과정을 수료하면 어업기반과 양식 투자비용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어촌정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내 성실하고 오랫동안 양식에 종사한 어업인을 품목별 양식 지도관으로 위촉하고, 교육생과 1:1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군은 또 교육생들이 교육 기간 동안 양식지도관의 어업활동을 보조하며, 일정 금액의 수당을 받도록 함과 동시에 정부 일자리 정책자금 지원 등 일정한 소득이 보장되도록 했다.

먼저 왕새우 양식의 경우 공동체를 구성하여 양식 사료와 기자재, 약품 등 공동구매를 통하여 비용절감을 비롯한 생산성을 높이는 방안과 친환경 양식을 통한 안전한 먹거리 생산유도 등으로 브랜드 가치를 한층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양식장 배출수로 인한 환경오염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매월 주기적으로 양식장 배출수 검사를 실시하여 유해약품 검출시에는 양식허가 취소와 함께 각종 지원배제 등 친환경 양식육성을 위해 강력히 조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개체굴 양식의 경우 관내에 시범단지를 조성하고 광할한 우리군 갯벌에 적합한 양식방법을 개발 보급하여 새로운 어가소득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실뱀장어 바지선은 구조물 위에 식별번호를 표시하고 드론을 활용 항로권 침범행위 등을 상시 감시·관리함과 아울러 신규 건조(진입)를 금지하기 위하여 신고자에게는 포상금을 지급하는 등 체계적으로 어업질서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며, 향후 바지선은 군에서 매입하여 2~3척 묶어 낚시터로 활용하는 등 자연 감소를 점차적으로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고수온 등)되고 있는 흑산권역 가두리 양식어가의 대체 소득원 창출 일환으로, 군에서 통발어업, 오징어잡이어업 허가어선을 매입, 지역주민들에게 임대하는 방식으로 자립기반을 마련해 줄 방침이다.

한편, 신안군은 이러한 현안사안 등을 실천하기 위하여 해양수산 조직을 해양수산과, 해양자원과, 수산일자리사업단 등 3개과로 확대 개편하였으며, 앞으로 수산직 인력은 관련 분야 자격증과 실무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채용,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소득과 연계되는 사업은 과감하게 지원하여 소득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