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5개 자치구, 상생·협력 선언
광주시-5개 자치구, 상생·협력 선언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9.0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시민 상생·협력 선언문’...‘시- 자치구간 인사교류 협약서’ 채택
변화·혁신의 상생․협력과제 10건 발굴해 공동 추진키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4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민선7기 소통행정을 위한 '제1회 광주광역시·자치구 상생회의'에 참석해 광주시 5개 구청장들과 대시민 상생·협력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이용섭 광주시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4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민선7기 소통행정을 위한 '제1회 광주광역시·자치구 상생회의'에 참석해 광주시 5개 구청장들과 대시민 상생·협력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이용섭 광주시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민선 7기 광주광역시와 5개 자치구가 시민권익 증진, 주민자치역량 강화, 현안 해결, 협력과제 추진 등을 골자로 한 ‘상생협력’을 선언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등은 4일 오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민선7기 시․자치구 상생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상생회의는 이용섭 시장의 제안으로 본격적인 지방분권 시대를 대비하고 자치역량을 강화하며 시와 자치구 간의 소통을 통해 지역발전에 통합된 에너지를 결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광주다움의 회복과 좋은 일자리 창출에 구정의 역량을 결집해 달라”며 “앞으로 각종 평가와 교부금 등 예산 지원은 이 두 가지 관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개최, 10월 중에 지자체 최초로 진행될 첨단 인공지능을 이용한 일자리 박람회에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를 부탁했다.

아울러 그는 “지난 8월 27일과 31일 국지성 호우로 인해 남구 주월동 일대 주택·상가 침수피해의 조속한 복구와 향후 예방을 위해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재난관리기금을 통해 침수 피해의 근본적인 해결과 백운광장 주변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9월 중에 조속히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상생회의에서는 시·자치구 간 지속적인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시민의 행복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시민들께 약속하는 ‘대시민 상생·협력 선언문’을 채택했다.

단체장들은 선언문에서 주민참여와 소통 확대 및 지방행정 혁신, 지역 현안 및 상생·협력 과제 발굴과 해결, 상호 존중과 호혜 평등의 원칙에 따라 시와 자치구 간의 인사교류 활성화에 노력키로 했다.

이와는 별도로 자치분권 시대에 걸맞게 인사 독립성을 존중하고 달라진 자치구 인사여건 등을 반영한 ‘인사교류 협약’도 체결했다.

자치구 부구청장 인사와 관련, 1:1 상호교류를 대전제로 부구청장(3급) 결원이 발생할 경우 당해 자치구의 자체승진을 인정하며, 자체승진 등 승진 대상자가 없는 경우에는 부구청장 요원을 시에서 자치구로 전출하고 대신 자치구 4급 또는 5급 1명이 시로 전입하는데 합의함으로써 지방분권시대 호혜평등과 인사권 독립 원칙을 준수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광주시 5건과 자치구 5건(구청별 1건) 등 10건의 상호 공동노력과 협력이 필요한 ‘상생·협력 과제’를 발굴해 공동 추진키로 했다.

특히 5개 지자체 구청장들은 이용섭 시장이 취임 초기 3대 시정방침으로 혁신, 소통, 청렴을 제시한 뒤 혁신의 일환으로 ‘축사시장, 관혼상제를 찾아다는 시장에서 벗어나 그 시간에 시민을 위한 현안에 매진하겠다’는 의지에 적극 공감하고 이와 뜻을 함께 하기로 했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시와 자치구는 지방행정의 동반자로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고 지방분권시대를 맞아 광주가 광주답게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상생회의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연 2회 정례회의를 개최하고 지속적인 안건발굴과 함께 시·구 담당 국장들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필요시 수시회의를 개최하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