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전두환 씨는 진실 밝히고 오월영령들께 사죄하라”
이용섭 시장, “전두환 씨는 진실 밝히고 오월영령들께 사죄하라”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8.24 14: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시장, 24일 전두환 재판 관련 성명 발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4일 전두환 재판 관련 성명을 통해 “5.18 국가폭력을 주도한 전두환 씨는 진실을 밝히고 오월영령들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용섭 시장은 먼저 “사자(死者) 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두환 씨가 27일 광주 법정에 선다”며 “5.18민주화운동 후 38년만의 일이자, 5.18당시 내란 목적 살인, 뇌물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지 23년 만의 일이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어 “이번 재판은 고(故) 조비오 신부 개인의 명예훼손을 넘어 역사의 진실과 거짓이 마주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면서 “1980년 당시 무고한 시민들에게 자행했던 헬기사격의 실체를 넘어 38년 동안 침묵하고 있던 진실이 세상 밖으로 나오기를 광주시민 모두가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힘 있는 자들에 의해 끊임없이 은폐되고, 왜곡되고, 탄압받았던 진실. 그러나 참을 이기는 거짓은 없다”면서 “오월역사의 진실 위에 정의를 바로 세우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 속에 5.18진상규명특별법이 제정되었고, 실체적 진실에 점차 다가서고 있다. 마지막 진실, 최초발포명령자를 찾아내는 일까지 우리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시장은 “불의의 국가폭력 책임자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역사의 심판을 받아 마땅한 전두환 씨는 하루라도 빨리 진실의 입을 열어야 한다”면서 “이번 광주행이 또다시 책임회피와 변명으로 얼룩진다면 광주시민은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전두환 씨는 38년간 은폐해 왔던 5.18의 진실을 밝히고 오월영령과 유가족, 그리고 광주시민들에게 사죄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18-08-25 07:25:12
다 한마디해도 너는 조용히 해야한다.
까깝탱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