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석웅, “정시전형 확대 단호히 반대”
장석웅, “정시전형 확대 단호히 반대”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07.2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시확대는 농어촌학교 피폐화 초래할 것”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이 국가교육회의의 수능 중심의 정시전형 확대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25일 최근 국가교육회의의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과정에서 나타난 수능 중심의 정시전형 확대 움직임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수능 중심의 정시전형 확대를 단호히 반대하고 수능 전(全)과목 절대평가 전환을 강력히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입장문에서 “수능 위주의 정시전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기르려는 세계적 흐름과 한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 실현에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또 장 교육감은 “수능 상대평가를 유지하고 정시를 확대할 경우 사교육 수혜를 받는 특정 지역․계층에게만 유리해 사회적 갈등과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켜 농어촌학교의 피폐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장 교육감은 지금까지 수능이 문제풀이 위주의 단순 반복 학습을 조장하고 학생의 즐거운 배움과 의미 있는 성장을 촉진하는 수업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해온 점을 지적하며,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해 수능 전(全)과목 절대평가 전환을 촉구했다.

아울러 “학생부 중심 전형이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하는 바가 크므로 현행 수시와 정시전형 비율을 유지하고 수시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 문제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공론화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장 교육감은 “전남처럼 농어촌이 대부분인 열악한 환경에서도 자기주도적이고 협력적이며 성실하게 생활하는 학생을 의미 있게 평가하는 것이 공정하며 정의로운 제도이다”며 “이번 대입제도 개편이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미래 지향적인 방향으로 결정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